3월14~29일까지 접수…근로자 고용안정‧기업 경영안정 기대

시는 올해 4년 차를 맞은 '부산 희망 고용유지 지원사업'을 추진, 근로자 고용 안정은 물론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꾀한다. /사진제공=부산시 
시는 올해 4년 차를 맞은 '부산 희망 고용유지 지원사업'을 추진, 근로자 고용 안정은 물론 중소기업의 경영 안정을 꾀한다.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장가을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근로자 고용안정과 중소기업경영안정을 위한 ‘부산 희망 고용유지 지원사업’에 박차를 가한다고 밝혔다. 

2021년 시작해 올해로 4년 차를 맞은 이 사업은 지난해까지 총 1200여 개사 1만8800여 명의 고용유지·확대를 지원한 바 있다. 지역 중소기업이 ‘고용유지 상생협약’을 체결하고 올해 1월1일 기준 향후 1년간 고용 유지나 확대 시 4대 보험료 사업주 부담금을 최대 900만원(1명당 최대 30만 원씩 30명까지)을 지원, 이 외에도 기업관리협의회에서 정부 지원사업 연계와 구직자 알선도 이뤄진다. 

부산에 사는 상시근로자 5인 이상 중소기업 중 산단 소재 제조업종 중소기업 또는 부산 지역특화 프로젝트인 레전드 50+ 참여 기업으로 신청자격을 갖췄다면 지원사업에 참여 가능하다. 상세 신청자격 등 자세한 사항은 (사)부산경영자총협회 누리집에 게시된 모집 공고문에서 확인 가능하다. 

레전드 50+은 광역자치단체에서 지역 고유의 특색과 강점을 살린 지역별 특화 프로젝트를 기획 시 중기부가 정책 수단을 결집해 3년간 집중 지원하는 지역 중소기업 육성 정책을 말한다. 

신청 기간은 14~29일까지로 선정심의회에서 최종 선정하며 고용인원 1명당 최종 지원액은 신청 규모와 예산 사정에 따라 조정 가능하다. 

시는 매월 참여기업의 고용유지 현황을 확인해 연 2회 즉 6월과 12월에 나눠 지원금을 지급, 고용유지 협약을 위반한 참여기업은 사업 참여자격을 상실시키고 지원금액은 환수하게 된다. 

신창호 부산시 디지털경제혁신실장은 “국내외 경제 위기로 중소기업의 어려움이 더욱 커지는 현 상황에서 근로자의 고용안정과 기업의 경영안정에 보탬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