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환경단체, 각 정당에 공공재생에너지 확대 약속 요구

[환경일보] 올해 총선을 앞두고 노동조합, 기후환경단체, 진보정당 등 단체(공공운수노조, 기후정의동맹, 노동당, 녹색당, 녹색정의당, 녹색연합, 발전노조, 발전비정규직 전체대표자회의, 에너지기후정책연구소, 에너지노동사회네트워크, 진보당, 청소년기후행동)들이 3월14일(목) 서울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를 약속하라’며 공공재생에너지 선언 발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이번 공공재생에너지 선언 기자회견은 공공재생에너지를 확대하기 위한 운동을 본격화하면서 총선 시기 22대 국회의 주요한 과제로 공공재생에너지를 추진할 것을 요구하는 자리였다.

노동조합, 기후환경단체, 그리고 진보정당이 제안한 ‘공공재생에너지 선언’에 전국 59곳의 노동조합과 사회단체, 그리고 130명의 개인들이 동참했다.

‘공공재생에너지 확대를 약속하라!’고 요구하는 선언을 발표하는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사진제공=녹색연합
공공재생에너지 선언 발표 기자회견 /사진제공=녹색연합

또한 선언에는 총선 정책으로 “공공재생에너지로 신속하고 정의로운 에너지 전환 실시하라”, “부유층과 대기업에 대한 과세로 공공재생에너지 재원 마련하라”, “발전공기업 통합과 민주적 통제로, 공공재생에너지 확대하라”와 같은 공공재생에너지 관련 10개 조항이 포함됐다.

이번 기자회견에서는 청소년기후행동, 발전노조, 농어촌파괴형풍력태양광반대 전남연대 등 다양한 노동조합과 기후환경단체 대표 8명의 발언도 이어졌다.

청소년기후행동의 김보림 활동가는 “기후위기 대응은, 우리의 삶의 최소한 존엄을 지키는 일은, 시장에 의해 누가 더 값싸게 제공하고, 더 많이 남겨 먹느냐와 같이 계산되는 게 아니라 공동의 주도와 통제 안에서 필수적으로 보장돼야 한다”며 공공재생에너지 정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석탄발전소 폐쇄로 고용 위협을 받는 발전노동자들을 대표하고 있는 발전노조 유승현 위원장 직무대행은 “민자에서 이뤄지는 재생에너지에 대한 투자를 통합된 발전공기업이 추진한다면 전력산업의 공공성이 확보되고, 석탄발전소 폐쇄로 일자리를 잃게 되는 발전노동자의 총고용을 보장할 수 있다”며 공공재생에너지 정책을 요구했다.

농어촌파괴형풍력태양광반대 전남연대의 박은지 집행위원장은 “우리는 신재생에너지 정책을 반대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기후위기 해소와 탄소중립을 위한 재생에너지 정책의 취지가 자본의 돈벌이로 전락되고 있는 농산어촌 현실을 국민들께 알려내면서 민주적인 방식으로 전환을 요구하고 있는 것”이라며, 공공재생에너지 정책을 지지하는 이유를 설명했다.

기자회견 전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와 석탄 굴뚝 및 풍력 조형물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사진=녹색연합
기자회견 전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와 석탄 굴뚝 및 풍력 조형물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사진=녹색연합

기자회견 참가자들이 참여한 대형 현수막 퍼포먼스와 석탄 굴뚝 및 풍력 조형물 퍼포먼스도 진행됐다. 기자회견을 시작하기 전 세종문화회관 계단에서 공공재생에너지 관련 10대 요구문을 담은 30개의 현수막을 펼치는 퍼포먼스가 진행됐다.

또한 기자회견 후에는 작업복 및 작업모를 착용한 발전노동자들이 석탄발전소 굴뚝 조형물에서 온실가스를 상징하는 검은 비닐을 떼어내고 풍력발전기 터빈을 끼우고, 지역주민들과 시민들이 풍력터빈에 부착된 ‘사유’, ‘민자’ ‘농어촌 파괴’라는 글자를 떼고 ‘공유’, ‘공공’, ‘주민주권’ 글자를 드러내는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공공재생에너지’는 국가의 대규모 공적 투자에 기반해 발전공기업을 비롯해 지자체와 사회적 경제 조직의 ‘공공협력’을 통해서 태양광과 풍력 등의 재생에너지 발전설비를 공적으로 소유하고 운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노동조합과 기후환경단체들은 올해부터 정의로운 에너지전환의 구체적인 방안으로 공공재생에너지 운동을 펼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