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기술개발에 필요한 고성능 컴퓨팅 자원 지원

서울경제진흥원 로고 /사진제공=서울경제진흥원
서울경제진흥원 로고 /사진제공=서울경제진흥원

[환경일보] 서울 소재 유망기업의 기술개발과 사업화를 지원하여 기업 경쟁력을 강화하는 중소기업 지원기관 서울경제진흥원(舊 서울산업진흥원) (SBA, 대표이사 김현우)은 인공지능산업융합사업단(AICA, 단장직무대행 곽재도)과 AI 산업발전과 서울시 중소기업의 성장지원을 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SBA와 AICA는 3월 15일 AI 산업발전과 서울시 중소기업 연계·협력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하고, 인공지능 산업융합 생태계를 활성화하기 위해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협약은 SBA와 AICA 간 양자협약으로 진행되며, 서울시 중소기업의 AI R&D 지원을 위한 공동협력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진행됐다.

중소기업의 R&D 도전을 강화하기 위해 양 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기업 및 물적 자원과 AI 데이터 및 인프라 자원을 적극 활용하여 협력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다.

특히, 2023년 10월에 개시한 ‘AI데이터센터 서비스’를 연계해 서울형 R&D 지원사업 수행기업에 사업성 평가를 거쳐, AI 기술개발에 필요한 고성능의 개발환경 및 컴퓨팅 자원을 클라우드 방식으로 할당할 예정이다.

이외에도 SBA와 AICA는 ▷AI 산업 발전을 위한 AI 데이터 구축 ▷AI 데이터 및 인프라 지원을 통해 창출된 성과 공유 및 우수사례 확산 협력 ▷AI 및 디지털혁신·전환 중소기업 지원 협력사업 발굴 ▷우수 AI기업 발굴을 위한 상호 협력 지원을 지속적으로 유지·발전시킬 계획이다.

김현우 서울경제진흥원 대표이사는 “이번 협약 체결을 통해 우수한 AI 기술력을 보유한 서울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R&D 후속 지원을 제공함으로써, 중소기업의 R&D 지원체계를 강화하고 경쟁력 제고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서울시 AI 산업의 발전을 위해 양 기관이 지속적인 협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