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사관리․감독 분야, 시공업체 대표자와 현장소장에 전달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 전경 /사진제공=경북교육청

[경북교육청=환경일보] 김성재 기자 = 경북교육청은 2024년도 공사관리․감독 분야 청렴도 향상 계획을 수립해 도내 유․초․중․고등학교와 각급 기관에 안내했다고 21일 밝혔다.

이번 계획은 지난해 청렴도 결과를 토대로 공사 현장의 불공정 관행, 소극 행정, 갑질과 불친절 등 업무 처리의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 관급자재 구매 방법 개선 등을 통해 공사 분야 청렴도를 향상하기 위해 마련됐다.

주요 내용은 공사 집행의 공정성 확보를 위한 자재 선정과 집행 방법 제도 개선, 공사 현장 갑질과 불친절 해소를 위한 청렴 협의회 실시 확대, 착공 시 청렴 홍보문 전달, 준공 후 청렴 문자 발송, 업체 관계자 의견수렴을 위한 공종별 협회와의 소통․공감 협의회 개최 등이다.

특히, 청렴 홍보문은 공사관리․감독 분야 불공정행위를 근절하고 적극 행정을 이행하겠다는 청렴 의지와 경북교육청에서 추진하는 청렴 시책을 안내하는 내용으로 착공 시 시공업체 대표자와 현장소장 등에게 전달된다.

임종식 교육감은 “청렴도 향상을 위해서는 공사 업무 중 불공정 요인을 사전에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교육수요자․공사관계자의 의견을 적극 수용해 공사관리․감독 분야가 부패 ZERO와 청렴도 최고 수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