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해양생물다양성정보시스템 협력 촉진

[환경일보] 국립해양생물자원관(관장 최완현)은 세계 해양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인 OBIS 12차 국제회의를 3월25일부터 3월29일까지(5일간) OBIS 사무국 주최로 한국 노드인 국립해양생물자원관에서 진행한다고 밝혔다.

OBIS(Ocean Biodiversity Information System)는 전 세계 해양생물의 다양성 및 지리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56개국, 500개 이상 기관, 20개 이상 노드 운영)이다.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은 정부간 해양학위원회(IOC-UNESCO) 해양서비스(IODE, 국제해양자료 및 정보교환) ADU(Associate Data Unit)에 가입(2023.9) 하는 등 OBIS 한국노드 운영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추진해 왔다.

OBIS는 전 세계 해양생물 출현 정보를 연계하기 위해 지역별로 연계 거점(노드)을 운영하고 있으며 각 지역 노드는 해당 지역의 해양생물 출현 정보를 수집하고 정보화하며 연계시스템(IPT)을 통해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세계 해양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인 OBIS 12차 국제회의 /사진제공=국립해양생물자원관
세계 해양생물다양성 정보시스템인 OBIS 12차 국제회의 /사진제공=국립해양생물자원관

OBIS 운영회의는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토론과 협력을 촉진하기 위해 매년 개최된다. 이번 회의에는 총 15개국 25명이 참석할 예정이며, 우리나라는 국립해양생물자원관 한국노드 관리자 2명이 참석한다.

운영회의에서는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 데이터베이스 구축을 위한 협력 강화와 데이터 품질 향상에 대한 논의뿐 아니라, OBIS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한 장기적인 전략방향에 대한 토론도 진행된다.

최완현 국립해양생물자원관장은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글로벌 협력이 중요하다”며 “이번 OBIS 운영회의를 통해 전 세계적인 해양생물다양성 보전에 대한 활발한 협력과 논의가 이뤄지며 국내 우수한 자원과 기술이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