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온실가스 배출량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5% 감축··· 기본계획안 수립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 보고회 /사진제공=부산시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 보고회 /사진제공=부산시 

[부산=환경일보] 장가을 기자 = 부산시(시장 박형준)는 지난 26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박형준 부산시장과 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공동위원장인 김광회 시 경제부시장, 최경식 신라대 교수, 위원회 위원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 최종 보고회’를 열었다. 

‘제1차 부산시 탄소중립 녹색성장 기본계획’은 탄소중립 사회로의 이행과 녹색성장 추진을 위한 제1차 국가 기본계획이 2023년 4월 확정되면서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기본계획을 말한다. 지난 2023년 5월 계획수립을 시작해 시민 설문조사와 전문가 자문회의, 시민공청회 등을 거쳐 기본계획안을 완성했다. 

에너지·산업, 건물, 수송, 폐기물·흡수원, 기후위기 적응 등 각 분야 전문가로 구성된 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위원들의 시 기본계획안 검토 의견을 반영해 내실 있는 기본계획 수립차 마련한 이번 보고회는 박 시장의 모두발언을 필두로 시 탄소중립지원센터장의 시 기본계획안 보고와 참석자 질의응답·의견수렴 순으로 진행됐다.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목표로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을 비전으로 지자체 관리 권한에 속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2030년까지 2018년 대비 45% 줄이는 게 시의 목표로 실현을 위해 8개 부문 101개 과제를 추진한다. 

주요 부문별 감축 방안은 ▷(건물) 신축건물의 제로에너지화, 기축건물의 그린리모델링 등 에너지 효율 향상, 신재생에너지 보급을 통한 건물 에너지 자립도 향상 ▷(도로수송) 전기·수소차 등 친환경차 보급과 내연기관차 조기폐차 지원, 첨단 모빌리티 기반 대중교통 체계구축 등 대중교통 활성화 ▷(농축수산) 스마트 생산기반 구축, 에너지저감 장치 보급 등 에너지효율 증대 ▷(폐기물) 배출·수거단계부터 폐기물 원천감량, 폐기물 재자원화와 에너지화 등 순환경제 활성화 ▷(그 외) 수소클러스터 구축, 수소 활용확대와 인프라 구축, 블루카본 등 신규흡수원 확대, 이산화탄소 포집·저장·활용 기술개발과 실증 등이 있다.

이에 더해 ▷기후위기 적응대책 추진 이행평가 ▷공유재산 보호를 위한 단계별 대응 ▷탄소중립 실천교육 홍보와 실천 강화 ▷녹색기술·녹색산업 육성 등 8개 부문의 기후위기 대응 이행 기반 강화 정책도 추진한다. 

이번 기본계획안에는 민선 8기 도시목표에 부합하고 해양 분야 산업·기술, 폐기물 집적단지 등 지역의 강점을 활용한 ‘부산 특화 탄소중립 정책’이 포함돼 부산이 저탄소 생태계를 선점하고 글로벌 탄소중립 허브도시로 성장하는 계기를 마련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부산 특화 탄소중립 4대 정책으로 ▷탄소배출을 줄이는 15분 공간 탄소중립 도시 ▷해양-내륙을 연계한 전략으로 글로벌 수소경제 그린도시 ▷세계 최고 수준의 탄소중립 순환경제를 선도하는 자원 재활용 메카도시 ▷해양·항만 기반 기후위기 대응 글로벌 해양도시 등을 중점 추진한다.

시는 지난 26일 최종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기본계획안에 적극 반영하고 4월 시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 심의를 거쳐 기본계획을 확정한다. 

박 시장은 “2050 탄소중립을 실현하려면 정책의 방향 제시뿐만 아니라 실제 효과를 내는 이행 기반 조성 또한 중요하다. 시는 이를 계속 보완하면서 탄소중립 정책을 펼칠 것”이라며 “보고회에서 나온 의견을 반영해 기본계획을 마무리한다. 이후 확정된 기본계획을 내실 있게 추진해 ‘기후위기 없는 글로벌 허브도시 부산’ 실현을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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