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단체와 기업, 청년 4.8만명의 일경험 기회 제공

[환경일보] 고용노동부(장관 이정식)와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최태원)는 3월28일(목) 대한상공회의소에서 2024년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발대식을 개최했다.

이번 발대식에는 한국경영자총협회, 한국중견기업연합회 등 경제단체와 함께, 에스케이하이닉스, 삼성전자, 농협중앙회, 웅진씽크빅, 케이티(KT) 등 일경험 프로그램 운영기관 및 기업이 참석해 청년 4.8만명이 원하는 양질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기로 다짐했다.

이번 행사에서는 일경험 사업의 2023년 성과와 2024년 계획을 함께 공유하고, 2023년 참여 청년, 2024년 운영기관의 사례 발표도 진행됐다.

프로젝트형 일경험에 참여했던 청년(팀명: 다흰)은 위성 정보를 활용해 인공지능(AI) 산림 훼손 탐지 방안을 개발한 경험을 공유하며, 일경험에 참여하여 기업이 실시하는 개발·기획 관련 업무를 한 번에 경험할 수 있어 만족했고 진로 선택에 확신이 생겼다고 전했다.

또한, 2024년에 운영기관으로 참여할 웅진씽크빅은 실무형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을 위한 일경험 추진계획을 발표하며, 기업 또한 청년의 관점에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가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했다.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개요 /자료제공=고용노동부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 개요 /자료제공=고용노동부

정부는 채용 시 직무 경험·경력이 중시되는 경향에 맞춰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을 2023년부터 신설·운영하고 있다.

일경험은 청년에게는 현장 직무를 체득하여 노동시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징검다리가 되고, 기업에는 청년 인재를 탐색하는 기회가 될 수 있으며, 현장 직무를 경험하고 입사한 청년의 경우 실제 직무와 적성의 괴리로 인한 조기 퇴사도 줄어들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정식 장관은 “미래내일 일경험 사업의 성공은 운영기관과 기업이 청년 눈높이에 맞는 양질의 일경험 기회를 제공하는데 달려 있다”며 “정부는 운영기관과 기업을 든든히 지원해 이 사업이 우수한 민·관 협력 모델로 공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