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가전산업 육성을 위한 상용화 지원플랫폼 구축 협력

한국전자기술연구원-와아즈스톤 MOU 체결식 /사진제공=한국전자기술연구원
한국전자기술연구원-와아즈스톤 MOU 체결식 /사진제공=한국전자기술연구원

[광주=환경일보] 정동호 기자 =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 AI융합가전연구센터는 SW 시험인증기관인 와이즈스톤과 업무협약식을 진행했다고 28일 밝혔다.

KETI는 광주테크노파크와 2022년부터 'AI가전산업 육성을 위한 상용화 지원플랫폼 구축사업'을 진행중으로, 사용자 환경과 동일한 챔버시스템(테스트 베드), AI 가전제품 인증 평가를 위한 음성·영상 인식 성능 평가 시스템 등을 구축해 중소기업 AI가전제품의 실증 및 시험인증을 지원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AI+인증은 국내 유일의 인공지능 제품 품질인증으로 3월 현재 삼성전자, 엘지전자, 코웨이 등의 AI가전제품이 해당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 협약을 통해 KETI와 와이즈스톤은 AI가전산업의 성장과 발전을 이끌어내기 위한 다양한 협력방안을 추진할 예정이다.

AI가전 모사 환경실 /자료제공=한국전자기술연구원
AI가전 모사 환경실 /자료제공=한국전자기술연구원

특히 AI가전 모사환경실을 비롯한 연구 인프라를 공동으로 활용함으로써 AI가전제품의 시험인증 활동을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AI가전 관련 기업에게는 실증 테스트 베드를 활용해 AI가전제품의 시험인증을 지원하는데도 적극적으로 협력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AI가전 제품의 성능과 안전성을 실제 환경에서 체계적으로 평가하고, 개선사항을 발굴하여 보다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는 데 기여할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