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 옛날 겁탈을 피해 쫓기던 처녀가 선녀로 환생했다던 전설을 가진 환선굴. 환선굴 내에는 10여 개의 크고 작은 동굴호수와 6개의 폭포가 있어 통로를 따라 걷다보면 마치 지하계곡을 탐방하는 듯한 느낌을 받는다. 굴에 들어서면 ‘여기가 신선 놀이터구나’라는 생각이 들게 한다.
입장표를 내고 굴까지 올라가는 데만도 30분가량이 걸린다. 일단 굴 앞에서 거대한 규모에 놀라고, 안에 들어서면 웅장함에 또 한 번, 그리고 규모에 어울리지 않는 동굴 곳곳의 아기자기함에 한 번 더 놀란다. 동굴 곳곳에 동굴의 웅장함을 더해줄 섬세한 조명장치들이 눈길을 앗아간다. 그냥 스쳐 지나면 아무것도 아닌 듯 한 여러 가지 형상들도 새롭고 재미난 이름들로 사람들을 맞이한다.
환선굴은 바닥의 대부분이 종유석으로 이뤄져 있고 직경 40m의 거대한 중앙광장에는 수만 명의 인원을 일시에 수용할 수 있는 규모의 백사장이 펼쳐져 있다. 연중 11도의 기온을 유지하고 있으며, 천장과 벽면을 통해 스며드는 물방울의 양으로 사계절이 뚜렷하게 구분된다. 천장과 벽면의 물방울들은 쉽사리 떨어지지 않고 매달린 채 영롱한 빛을 발하고 있다.
[#사진1][#사진2][#사진3][#사진4][#사진5][#사진6][#사진7][#사진8]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