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강북구는 내 집 담장을 허물고 주차공간을 만드는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주민에게 주차 1면 조성시 최고 550만원까지 보조금을 무상지원한다고 밝혔다.
.
2004년도부터 추진해 왔던 담장허물기 지원사업은 주택가의 담장을 허물어 주차장을 만들고, 여유공간에 녹지를 조성하여 주택가 이면도로를 어린이, 노약자, 장애인들도 안심하고 걸어다닐 수 있는 사람중심의 보도와 쾌적한 녹지쉼터로 조성하는 사업이다.
그동안 많은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속에, 주택 173동의 담장(대문)을 허물어 308면의 주차장을 조성하는 가시적인 성과를 거뒀다.

한편, 보조금은 공사대행(구에서 직접 시공) 방식으로 지원한다. 공사범위는 담장허물기에 따른 폐기물처리, 주차장 조성, 여유공간 내 조경시설 설치, 주차장 조성에 필요한 시설물 이전으로, 주차구획기준은 넓이 2.3m × 길이 5.0m 이상이어야 한다.

담장을 허물고 주차장 조성공사에 참여할 경우 주차 1면은 공사비 550만원 이내에서 무상시공하며, 주차 2면까지는 200만원을 추가 지원하여 총 750만원 이내까지 지원 가능하다.
또한 주차 2면부터 주차 1면 증가마다 100만원씩 추가지원되어, 최고 1,550만원까지 지원하고 있다.

단, 한도 추가 및 도어록 등의 공사비는 가구주 부담이며, 부설주차장 불법 용도변경 등 무허가 주택은 신청할 수 없다.

5가구이상 참여하는 골목길 단위사업시, 90%이상의 주택이 참여하면, 담장허물기 공사를 우선 구청에서 직접 시공해주고, 인센티브 부여방식으로 교통안전시설 등의 도로정비와 방범용 CCTV를 설치하고 있다.

다세대 및 공동주택의 경우에도 주차장 설치 가능 면수에 따라 똑같이 지원하고 있으며, 1세대 1면 주차확보가 가능하도록 걸침주차를 허용하는 등 최대한 주차장을 조성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또한 주차공간이 나오지 않는 주택의 경우, 이웃의 차량통행 동선을 확보하고, 마을 환경개선 필요시 가구당 200만원 한도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단, 대지내 여유폭이 1.5m이상으로 도로폭 4.5m이상 확보시에만 지원이 가능하다.

이와 함께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에 참여하는 가구에는 공사비 한도의 10만원 이내에서 우편함 설치도 지원한다.

녹색주차마을 조성사업의 신청을 원할 경우 연중 강북구청 교통행정과로 전화(901-6499 / 901-6528) 또는 방문신청하면 되며, 신청서는 희망가구별로 접수를 받아 구청에서 직접 방문·교부한다.


<강북구청=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