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 환경보호청이 학교 및 아동보호센터 관리자들로 하여금 식수에서 납 수준을 낮추는 데 도움을 주기 위해 맞춤형 도구를 배포했다. “학교 및 아동보호시설 식수중 납수준 저감을 위한 3T 세트(3Ts for Reducing Lead in Drinking Water at Schools and Child Care Facilities Toolkit)”라고 이름 붙여진 본 도구는 자발적으로 훈련(Training), 시험(Testing), 진술(Telling) 전략을 실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내용을 담고 있다.

아동들은 하루 중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나 유치원에서 보낸다. 이에 아동시설에 대한 수질검사는 매우 중요하다. 본 “3T 세트”는 식수중 납검사를 하는 방법, 그 결과를 부모, 학생, 스탭 및 관계자에 리포트하는 방법, 그리고 문제시정을 위해 행동을 취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본 세트는 또한 1994년에 제작된 환경보호청 기술가이드의 업데이트판을 포함하고 있다. 기술가이드에서는 학교가 테스팅 프로그램을 디자인하고 실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것이다. 프로그램에 따르면 그 단계는 아래와 같다.

1.    학교 식수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고 학교납관리프로그램을 실시하기 위해 어떤 도움이 필요한지 확인하기
2.    배관 프로필 작성하기
3.    식수 테스팅 계획 작성하기
4.    시설 식수중의 납 검사
5.    납수준이 상승한 경우 문제 시정
6.    학교 납관리 프로그램에 관해 학교 커뮤니티와 의견 교환하기

환경보호청은 시민단체 및 몇몇 정부기관과 함께 본 세트 프로젝트를 완수했다. 예컨대 미 교육부의 마약 없는 안전한 학교 만들기 코디네이터(Safe and Drug-Free School Coordinator)들이 각 학교에 본 세트를 배급하는 데 도움을 제공했다.

<2006-03-06 미국 환경보호청,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