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환경계획(UNEP)이 지속가능성 이슈를 다루는 기업 및 공공 광고 캠페인 국제 온라인 데이터베이스를 선보였다. 웹사이트는 지속가능성 주제별로 구분돼 있다.
[#사진1]
<사진>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창조적 갤러리(Creative Gallery on Sustainability Communications, 다음 주소로 접속할 수 있다. http://www.unep.fr/pc/sustain/advertising/ad/ad_list.asp?cat=all)

지속가능성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창조적 갤러리(이하, “지속가능성 갤러리”)를 꾸미기 위해 우선 약 40,000여 건의 광고에 대한 검토, 선발작업이 이뤄졌다. 갤러리에 실린 캠페인들은 다양한 주제와 어조, 매체 종류와 전략으로 지속가능성 이슈에 접근하고 있다. 어떤 것은 기업이 사회적∙환경적 이슈와 관련, 공공참여에 노력하겠다는 의지를 밝히고 있다. 또 다른 것들은 정부기관을 대상으로 한 것도 있다. 어떤 것들은 녹색제품과 녹색서비스를 구매할 것을 촉구하고 있으며, 다른 것은 시민과 소비자의 태도 변화를 요청한다. 본 갤러리에는 이에 더해 “지속가능성 담화(Communicating Sustainability, 아래 URL참조 : http://www.unep.fr/pc/sustain/advertising/events_specifics/Communicating_Sustainability_EN.htm)”나 “말하고 걷고(Talk the Walk, 아래 URL 참조 : http://www.unep.fr/pc/sustain/advertising/events_specifics/Talk_the_Walk.htm)”와 같은 UNEP 발간물에서 발췌한 케이스 스터디를 담고 있다.

UNEP는 세계 각국의 캠페인을 모음으로써 지속가능발전의 촉진에 관련된 이해관계자들이 지속가능성 이슈에 관해 보다 나은 커뮤니케이션을 가질 수 있기를 바라고 있다. 다만 UNEP는 이번에 선정된 캠페인의 광고제작자나 회사, 브랜드, 혹은 메시지들이 UNEP의 공식 허가를 받거나 단체의 의견을 대표하는 것은 아니다.

<2006-08-02 UNEP, 정리 김태형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