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가 부산경제 활성화를 위한 대책회의를 열어 경제현안에 대한 전반적인 의견수렴 및 해결방안을 모색하고, 앞으로 대책회의를 상설화하기로 하는 등 부산경제 챙기기에 본격 나설 전망이다.

부산시는 22일 오전 10시 허남식 부산광역시장의 주재로 지역 내 주요기관·단체장·시민단체 등 25명이 참석한 가운데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를 개최하고 경제현안에 대해 의견을 수렴한다고 밝혔다.

특히 시는 이날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를 계기로 허 시장과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이 공동대표를 맡고, 회의에 참석한 지역 내 경제 관련기관·단체 대표 등 25명으로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를 구성해 회의를 상설화하는 등 지역 경제를 살리기 위한 경제주체간 공동 협력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지금까지의 간담회 및 회의가 지역 현안이 있을 때마다 개최돼 지역경제단체 등의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였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대책회의는 앞으로 분기에 1회 정례적으로 개최해 당면 경제현안에 대한 토의주제를 가지고, 구체적이고 실천 가능한 대안을 마련해 나가는 상설회의로 자리잡게 된다는 데 큰 의미가 있다. 또 각 기관·단체에서 개별적으로 추진돼 온 각종 사업들이 추진에 탄력을 받는 등 가시적인 성과가 기대된다.

이날 첫 회의에서는 부산시를 비롯한 주요기관별 경제활성화 시책을 소개하고 이어서 당면 지역경제 현안인 산업용지 확충방안, 기업유치 활성화 추진방안 등 토론주제에 대한 참석자들의 의견을 수렴한 뒤 구체적인 실천방안을 마련해 나갈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허 시장은 대내외적으로 어려운 여건 속에도 불구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와 부산발전을 위한 대책회의에 참석한 경제관련 기관·단체장의 노고를 치하한 뒤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 구성에 취지와 지역경제 살리기를 위한 대책회의 운영에 적극적으로 협조해 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한편 부산시는 부산경제 활성화 대책회의와 함께 경제 관련 전문성을 겸비한 학계, 연구기관 업체대표 등으로 구성된 ‘부산경제 전문가 회의’도 별도 구성해 운영할 계획이다.

전문가회의는 시장주재로 매월 개최하며, 경제현안에 대한 집중토론을 통해 구체적인 대안을 마련하고 경제 전반에 대한 자문을 주요 내용으로 오는 29일 첫 회의를 개최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