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자원부는 국회 신재생에너지 정책연구회 후원으로 ‘신재생에너지 백서’를 국내 최초로 발간한다고 밝혔다.

[#사진1]‘신재생에너지 백서’는 신 고유가상황 및 기후변화협약 등 환경문제에 따른 대응책으로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부각되고 있는 상황에서 지난 1987년 ‘대체에너지 개발촉진법’ 제정을 기점으로 그동안의 발자취와 성과를 정리하고 향후 추진방향을 모색하는 한편 신재생에너지에 대한 국민들의 이해를 돕기 위해 기획·편찬됐다.

국내 신재생에너지 관련 산·학·연 전문가들이 참여해 집필했으며, 미국·일본·EU·중국 등 주요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 우리나라의 개발 및 보급정책 추진 현황과 향후 계획, 11개 분야별 신재생에너지 현황 등 신재생에너지 전반에 대한 정보를 상세히 수록했다.

제1편에서는 세계에너지동향을 전망하고 외국의 신재생에너지 동향과 우리나라의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기술하고 있으며, 제2편에서는 신재생에너지 기본계획과 함께 기술개발, 보급추진 정책 및 현황, 그리고 발전차액지원제도, 설치의무화, 전문기업, 인력양성 등 관련 지원제도가 수록됐다. 제3편에서는 태양광, 풍력, 수소·연료전지, 바이오에너지, 태양열, 폐기물에너지, 지열, 수력, 석탄액화·가스화, 해양에너지 등 분야별 신재생에너지 현황을 정리했다.

‘신재생에너지 백서’는 전국 주요 도서관 및 국회, 지자체, 유관기관 등을 대상으로 배포된다. 추가 배포 등은 에너지관리공단 신재생에너지센터(031-260-4813)에 문의하면 되며, 백서 전문은 산업자원부 홈페이지(www.mocie.go.kr) 자료실 또는 신재생에너지센터 홈페이지(www.energy.or.kr) 자료실에서도 내려받을 수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