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구리시는 오는 16~17일 한강둔치 공원에서 시 승격 기념 코스모스 대축제를 연다. 축제 첫날은 학생백일장과 청소년 고구려 만화그리기 대회 경연이 있고 고구려의 기상을 느낄 수 있는 다양한 무술 시연과 고구려 무용을 선보인다.

또한 ‘삼족오’ 삼행시 짓기, 즉석댄스, 퀴즈 '코스모스 시민 어울한마당'이 진행되며 아름다운 무용과 국악의 향연, 야간에는 라디오 공개방송이 이어진다.

관람객이 많이 찾을 것으로 예상되는 17일에는 주민자치센터별 문화강좌 등을 통해 갈고 닦은 재능과 솜씨를 뽐내는 '아홉마을의 여덟색깔 이야기' 공연을 시작으로 30여 곡의 코스모스를 주제로 한 '코스모스 시민노래자랑'이 열린다. 또 강렬한 록의 세계를 체험할 수 있는 '코스모스 록 페스티벌', 유명 성악가와 함께하는 가을음악회, 가을밤 감성을 자극하는 조성모 라이브 콘서트에 이어 화려한 불꽃축제로 마무리된다.

그 외에도 고구려 옛 장터의 모습을 재현한 다양한 고구려 문화 체험마당 및 코스모스를 주제로 한 체험마당이 열려 관람객들에게 볼거리·즐길거리·추억거리를 제공하게 된다.

또한 구리시 일원에서 개최되는 행사는 ▷고구려이해 시민강좌Ⅰ(20일 오후 5시 여성노인회관 강당) ▷고구려이해 시민강좌Ⅱ(27일 오후 5시 향군회관 강당) ▷구리사랑 자선음악회(23일 오후 7시) ▷벌레 우는 가을밤 우리동네 꾼들의 잔치(24일 오후 7시30분 장자호수공원) ▷청소년 아차산 고구려유적 오리엔티어링(24일 오전 9시 아차산) ▷코스모스 축제 구리시 교향악단 정기연주회(28일 오후 7시30분 시청 대강당) ▷온달장군 추모제향(10월 9일 오전 11시 아차산) 등이다.

시 관계자는 “시민 편의를 위해 16~17일에는 구리 한강시민공원까지 마을버스가 운행된다. 또 가족과 함께 자전거를 타고 강바람을 맞으며 오면 교통 혼잡과 주차난을 겪지 않아도 된다”고 말했다. 우천시에는 시청 대강당에서 공연행사만 진행하게 된다.

문의: 구리시청 문화공보담당관실(031-550-2065)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