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환경방송 영상뉴스
OECD, 한국에 환경보호 강화 요청
OECD가 발간한 보고서에 의하면 한국은 에너지를 보다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온실가스 배출을 보다 효과적으로 컨트롤할 필요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OECD는 한국이 지난 10년 간 환경개선에 기울인 노력에 환영의 뜻을 표했지만 국제환경협력과 한국의 경제발전과 관련된 부문에서 보다 많은 노력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OECD의 보고서 “한국의 환경성과 리뷰(Environmental Performance Review of Korea)”에서는 아래와 같은 추천사항을 명시하고 있다.

- 국제환경협력을 강화해야 한다. 특히 오존층보호, 온실가스배출문제, 해양오염이슈 등에 초점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이산화탄소 배출은 GDP 대비 OECD 국가 중 최고수준으로서 프랑스의 두 배에 이른다. 한국의 이산화탄소배출강도는 미화 1,000달러 당 0.51톤으로 미국의 0.55톤 다음이며 OECD 평균인 0.45이나 일본의 0.36톤보다 약간 높고 프랑스(0.24톤)의 두 배다.
- 환경세 개혁을 단행해야 한다. 환경적으로 피해를 주는 보조금을 확인해야 하고 경제적인 장치의 사용을 강화해야 한다.
- 수질관리와 수량관리를 통합해야 한다. 물개혁을 실시하고 살충제 및 비료를 보다 효과적으로 사용해야 한다. 한국은 농경지 대비 OECD에서 살충제와 비료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수준이다.
- 에너지 및 교통정책에서 환경관련 사항을 보다 잘 통합시켜야 한다. 또한 에너지 및 물질사용에 있어서 효율성을 제고해야 한다. 한국은 OECD 국가 중 GDP 단위 당 에너지사용량으로 계산되는 “에너지집중도”를 1990년 수준에 비해 개선하지 못 한 몇 개 나라에 꼽히고 있다. GDP 미화 1,000달러 당 석유환산 사용량이 0.23톤으로 한국의 에너지 집중도는 OECD 평균인 0.19보다 높으며 프랑스의 0.17 일본의 0.15보다는 훨씬 높다.
- 레크레이션과 관광의 자산이 되는 동시에 홍수방지 등의 역할을 하는 자연, 생물다양성, 조경 보호를 강화해야 한다.

한편, 현재까지 한국이 달성한 성과로서 리포트는 아래와 같은 점을 지적하고 있다.

- 산화황(sulphur oxides)과 같은 주요 오염물질의 배출 저감이 눈에 띤다. 이는 차량 및 발전소에서 청정연료를 사용하고 청정산업공정을 통해 달성됐다. 한국에서 GDP 당 산화황 배출량은 GDP 미화 1,000달러 당 0.6kg으로서, OECD 평균 1.2kg의 절반이다.
- 10년도 못 되는 기간에 미화 200억 달러를 수처리 인프라에 집중투자하고 유역관리시스템을 도입한 결과로 수질이 향상됐다. 지난 1995년에는 인구의 45%가 위생서비스를 받았으나, 2005년에는 84%로 크게 향상됐다.
- 폐기물 재활용율이 향상됐다. 한국은 이제 모든 쓰레기의 거의 3/4를 재활용하고 있으며, 이는 대부분의 OECD 국가보다 훨씬 높은 정도다. 급속한 경제성장에도 불구하고 지방의 폐기물 향상은 크게 제한됐는데, 이는 새로 도입된 부피단위 세제 때문이다.
- 환경법이 강화됐으며, 환경에 투입되는 비용이 GDP의 2% 이상으로 늘었다.

이번 리뷰 보고서는 OECD가 회원국에 대해 실시하는 정기 환경성과 리뷰(Environmental Performance Reviews)의 일환이다.

“한국의 환경성과 리뷰”에 대한 내용은 아래 URL에서 찾아 볼 수 있다. http://www.oecd.org/env/countryreviews/korea

<2006-10-26 OECD, 정리 김태형 기자>

김태형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형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한가위’
[일연 유현덕의 캘리그래피] ‘추분’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