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약청과 질병관리본부, 국립독성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등 4개 보건의료 국책 기관이 오는 2010년까지 청원군 강외면 오송생명과학단지로 이전한다.

보건복지부는 10월 중으로 실시설계를 시작해 식약청을 비롯한 4개 보건의료 국책기관 이전을 위한 신축 공사를 본격 추진할 예정이다.

오송으로 이전되는 국책기관은 모두 2777억원이 투입돼 내년 하반기에 착공돼 34만7107㎡(10만5000평) 부지에 연건평 12만2763㎡(3만7136평) 규모로 신축되며 2010년에 완공할 예정이다.

이들 기관의 실험실은 기존 계획 4853평보다 80% 이상 늘어난 8759평 규모로 건립될 예정으로, 실험 기능이 대폭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실험실에는 조류인플루엔자, 신종 바이러스 전용 실험실이 갖춰져 이들 전염병에 대한 조기 진단을 통한 사회 경제적인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 탄저균을 비롯한 고위험 병원체를 취급하는 특수실험실과 동물실험실(생물안전수준 3등급)을 갖추게 됨으로써 이들 병원체에 대한 신속한 탐지 진단기법 탄저치료제 백신 개발을 통해 국가질병관리를 효율적으로 운용할 수 있게 됐다.

이와 함께 유전자 재조합 미생물에 대한 검사와 안전성 평가 기능이 강화됨으로써 각종 식품 위해로부터 국민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게 되고 무균실과 미생물한도실험실의 청정도가 강화돼 실험의 정확성이 높아지고, 실험자도 각종 세균감염 사고로부터 안전하게 됨으로써 실험에 전념할 수 있게 된다.

특히 FTA와 관련해 의약품 식품의 국제간 이동 교역에 있어 국가간 인증이 필요한 시설·설치됨으로써 국제사회에서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실험실 외에 국제회의실, 정보자료실(도서관), 연금매장 등 부대시설도 들어서게 된다.

보건복지부는 청원군 강외면 일원에 140만평 규모로 산·학·연·관이 연계된 보건의료 클러스터단지(생명과학단지)를 조성해 우리나라 미래 산업의 성장동력을 이끌 바이오 산업의 메카로 육성할 계획이다.

복지부는 국내제약사,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사업체 가운데 연구개발 및 부가가치가 높거나 지식기반 사업에 비중이 있는 22개 기업체를 유치했고, 앞으로 30여 기업체를 추가로 유치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