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제부터인가 지하철 한편에서, 버스에서 이어폰을 꽂고 피엠피를 들여다보면서 혼자 싱글거리는 사람들의 모습이 그리 생소하지 않게 됐다. 움직이면서 뉴스와 영화를 보고, 게임을 하고, 자료를 보내고…. 우리는 그야말로 시공을 초월한 정보전달 시대에 살고 있다.

정보혁명에 이은 신혁명이 바로 ‘유비쿼터스 혁명’이라 하겠다. 유비쿼터스(ubiquitous)란 기능적·공간적으로 사람·컴퓨터·사물을 하나로 연결해 언제 어디서나, 어떤 네트워크에서도, 어떤 단말기로도, 어떤 서비스든 받을 수 있다는 특성을 강조한다. 유비쿼터스는 전자금융·전자상거래 등 지구촌 네크워크 경제구축을 촉진하면서 자연히 경제활동과 연계된 환경관리 여건에도 큰 변화를 이끌고, 환경정책 수립에도 영향을 미치게 될 전망이다.

우리나라에서 환경정보화 수준은 단계별 시스템을 추진 중이며, 오염원 및 모니터링 단계의 시스템을 운영하면서 노하우를 쌓아 자료구축, 모델링의 단계로 진행되고 있다. 대기나 수질분야의 경우 원격감시 시스템은 기초자료의 관리나 자료수집체계가 비효율적이며, 폐기물 및 유해화학물질 관리시스템 역시 자료수집상 제약이 있는 등 문제가 지적되고 있지만 이제 환경 분야에서도 유비쿼터스를 이용한 환경관리 및 환경정책 수립은 직면한 과제라 할 것이다.

유비쿼터스 환경관리는 각종 환경관리 정보를 실시간으로 확인하며, 여러 지자체들에 걸친 수계의 관리에도 유용하게 쓰일 수 있고, 사전환경성검토나 환경영향평가 수행 시 그 비용과 시간을 대폭 절약할 수 있는 장점도 있다.

하지만 이런 유용한 도구(tools)를 사용하는 데는 아직 보완해야 할 내용이 적지 않다. 그 첫 번째가 데이터의 품질 문제다. 데이터의 신뢰도·정확도는 정책 판단을 바꿔 놓을 가장 중요한 기초가 된다. 잘못된 정보가 입력될 경우 오히려 ‘오류의 실시간 전달 시스템’이 될 수도 있다.

과거 수년간 막대한 예산을 들여 구축했던 한 정보화사업은 이해하기 힘든 중간과정을 거치면서 사용하기 불가능한 수준의 결과물이 만들어진 선례도 있다. 이런 결과는 다른 연관 사업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데이터오류로 인한 심각성은 더할 수 있으며, 분쟁의 소지도 다분하다.

두 번째는 오염매체별로 세분화돼 있는 정보를 어떻게 통합정보체계로 구축하는가 하는 것이다. 개개의 여러 정보들은 나열되지만 다양한 정보들을 통합해 정책판단의 근거를 제시하기는 어렵다는 것이다. 세 번째, 유비쿼터스 환경관리로 가기 위한 인프라로서 유관부처와의 협력 문제가 있다. 관련된 여러 부처와 많은 정보들을 공유해야 하는 바, 그간 부처 간 이기주의나 알력 등의 과정을 되돌아볼 때 현실적으로 그리 쉬운 일이 아닐 것이다.

더불어 환경공무원의 전문성도 중요한 과제다. 특히 적지 않은 수의 지자체 환경공무원들은 심각한 수준인데 환경법을 두고도 자의적으로 해석하는 이들에게 실시간대 환경정보의 관리 및 적용이 얼마나 의미가 있을지 변수다.

또한 자칫 중복 규제로 갈 수 있는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우리나라에는 이미 700여 개의 각종 환경관련 규제가 있다. 하지만 이 중 대부분이 규제의 영향분석을 통해 합리적으로 만들어지지 않았다. 규제의 존속기한도 없다. 이런 상황에서 자칫하면 실시간대 구축된 정보를 통해 또 하나의 규제가 만들어지지 말란 법도 없다.

유비쿼터스 환경정보 시대가 눈앞에 와 있는 것은 분명하다. 하지만 이것을 수용할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상태에서의 시행은 오히려 역효과를 초래할 수 있음도 분명하다. 유비쿼터스는 목적이 아니라 수단이기 때문에 잘 활용해야 한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