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겨울철에 발생하기 쉬운 각종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저소득 시민보호 등 시민생활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15일부터 내년 3월 15일까지 4개월간을 겨울철 종합대책 기간으로 정하고 분야별 각종 특별대책을 추진키로 했다.

이에 따라 시는 제설대책본부를 종합방재센터 상황실에 설치해 24시간 상황을 유지하는 한편 전 직원을 강설시 단계별 행동요령에 따라 비상근무토록 했다.

또한 제설차량과 염화칼슘살포기 등 제설장비 934대, 염화칼슘 99만565대, 모래 3952㎡, 소금 24만2895대, 제설함 8850개 등 자재를 확보해 강설 초기에 신속히 투입해 눈이 쌓이는 것을 방지할 계획이다.

지하철·버스 등 대중교통 수단도 기상상황에 따라 연장 운행해 출·퇴근길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고 아파트 및 내 집 앞 골목길 등에 쌓인 눈을 시민 스스로 치울 수 있도록 '건축물관리자의 제설·제빙에 관한 조례'를 근거로 주민 참여를 적극 유도키로 했다.

이와 함께 겨울철에 급증하는 화재를 예방하기 위해 병원·공장·복합 상영관 등 대형 화재 취약건물과 시장·백화점 등 대형 유통시설을 대상으로 특별 합동 소방점검을 실시하고, 재난사고에 대비한 현장 출동로를 확보하고 소방용수시설을 점검하는 등 현장 활동을 위한 소방 인프라를 구축·정비키로 했다.

각종 공사장 시설물, 도로·지하철·주택·건축 공사장, 가스 및 유류 취급시설에 대한 안전점검도 강화해 공사장 붕괴 등 안전사고를 미연에 방지한다는 방침이다.

저소득 틈새계층에 대한 특별대책도 마련했다. 특별취로사업과 특별구호사업에 4800백만원, 사고·질병 등으로 생활여건이 갑자기 어려워진 가구에 2280백만원의 긴급 생계비가 지원되며, 노숙인을 대상으로 한 서울역 앞 무료진료소 운영 및 거리노숙인 상담, 취로사업 등 재활프로그램도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수도계량기 동파, 단수, 쓰레기 적치 등 각종 시민생활불편 해소를 위한 대책을 수립했으며, 도시가스와 석유·연탄 등 생활연료의 원활한 수급을 위해 도시가스회사와 협조체제를 강화하고, 자치구별로 연탄비축장소를 확대하는 등 시민생활불편 해소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 겨울철 특별대책 기간동안 추진상황을 정기적으로 점검해 문제가 있으면 즉시 시정 보완해 겨울철 시민생활 불편을 최소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