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정지역 내 자연마을 이주대책 주민의견 수렴 통해 확정
다음달 지구지정 신청·내년 실시설계… 2011년 완공 계획


양산시가 지역 현안인 공장용지난 해소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산막 지방산업단지 조성사업이 조성 예정지역 내 주민들의 이주대책이 확정되면서 사업추진의 본격화가 기대된다.

양산시에 따르면 산막동 91번지 일원에 107만8000㎡(32만6000평) 규모로 산막지구 일반지방산업단지 조성을 추진하고 있는 가운데 산업단지 예정지역인 산막·호계마을 80여 가구에 대한 이주지를 최근 주민투표를 통해 결정했다.

그동안 시는 산업단지 개발계획에 포함해야 할 이주대책에 대해 주민들과 사전협의하기 위해 이주 예정지를 제시하고 간담회와 설명회를 갖는 등 조기 결정 노력을 펼쳤으나 주민들간의 입장 차이가 크고 합의점이 도출되지 않아 많은 사업추진에 많은 애로를 겪어왔다.

이에 따라 시는 그동안 사업추진의 걸림돌로 작용했던 주민 이주문제가 해소됨으로써 현재 지구지정 신청과 이주지 선정을 위한 경남도와의 사전 업무협의를 마치고 이달 중에 주민공람 및 의견수렴, 사전 환경성·재해영향성 검토를 거쳐 다음달 경남도에 지구지정 신청을 하기로 하는 등 사업추진을 본격화하고 있다.

시는 또 내년에 실시설계 등 용역사업을 착수해 오는 2011년 완공해 용지를 공급할 계획이다. 시는 이곳을 자동차부품 및 전기·전자 등 업종의 전문·집단화를 유도할 수 있는 21세기형 산업단지로 만든다는 방침이다.

시는 특히 산막지구 산업단지 조성사업이 도지사 공약사업에 포함돼 있어 향후 사업추진이 본격화되면 경남도의 재정적·행정적 지원을 받게 돼 사업 추진을 더욱 가속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산막 지방산업단지 조성을 통해 부족한 공장용지를 원활히 공급할 수 있게 해 기업하기 제일 좋은 양산의 이미지를 제고하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