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안산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서 결핵 발생과 관련해 예방화학치료를 위한 사전검사인 혈액검사비용 3000만원을 긴급 지원했다고 15일 밝혔다.

보건당국의 적극적인 환자발견 노력 및 적정한 투약치료에도 불구하고 약 1년간 결핵환자가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극히 이례적인 질병 발생 양상을 보여왔다.

이에 따라 도는 수차례에 걸친 전문가의 역학조사 및 분석결과를 통해 전교생 및 전 교직원에 대한 예방화학 치료가 필요하다고 보고, 지난해부터 약 1년간에 걸쳐 67명의 결핵환자가 집단으로 발생한 안산시 소재 한 고등학교에 예방화학 치료를 위한 혈액검사 비용 3000만원을 도 시책추진보전금으로 긴급 지원해 왔다.

또한 질병관리본부, 경기도교육청, 해당 학교 등에서 예산지원이 어렵고 또 안산시도 올해 예산이 확보되지 않고 제정 여건상 어려움이 있어 올해도 지원키로 했다.

지원 범위는 결핵의 전파예방 및 학생들의 건강을 위해 1인당 5만원이 소요되는 검사비용을 600명이 검사 받을 수 있는 예방화학 치료비로, 예방화학 치료란 결핵감염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는 자에게 결핵발병 이전에 결핵치료 약품을 미리 투약하는 예방치료를 말한다.

한편 전문가들은 이 같은 청소년층의 결핵 발병 이유를 영양의 불균형, 입시로 인한 수면부족 및 과도한 스트레스, 결핵예방접종 면역력 저하 등을 지적하고 있다.또 감염시 증상이 바로 나타나지 않고 오랜 기간 인체에 잠복하다가 면역력 저하 시 발병하는 결핵균 자체의 특성도 원인으로 보고 있다고 분석했다.

도 관계자는“경기도는 결핵 전파 예방을 위해 대한결핵협회 경기도지부와의 협력아래 주민 및 학생 이동검진, 환자 등록관리, 예방홍보 등의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다”면서 “올해에는 지난해 대비 25%증액한 2억7천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결핵 환자 조기발견 및 전파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지수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