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북도는 지난 1일 혁신도시 건설과 관련해 전희재 행정부지사 주재로 전주부시장·완주부군수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현재 추진 중인 혁신도시 토지이용계획(안)을 협의하면서 혁신도시를 전국에서 제일 먼저 착공될 수 있도록 상호 협력해 나가기로 의견을 모았다.

전북 혁신도시 토지이용계획(안)은 지난해 3월 28일 국토·도시계획학회 주최로 열린 기본구상 워크숍을 통해 최초로 발표된 이후 지금까지 이서주민, 전문가, 완주군 등은 이전공공기관, 주거지역 등 도시 중심부가 편중됐다면서 쟁점화 하고 있다.

이에 전라북도는 쟁점사항을 조정하고 도민의견을 집약하기 위해 건축·교통·환경·조경·미술·디자인 등 지역전문가 58명으로부터 지난해 4월 26일~5월 18일 의견청취를 마쳤으며, 도민 의견을 집약하기 위해 지난해 7월 25일~10월 9일 9차례에 걸쳐 민·관·학 공동위원회를 구성·운영했다.

또한 지역주민의 의견을 청취하기 위한 주민설명회를 개최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건교부·농진청·토지공사 등 관련 기관과 수시 협의를 통해 계획기준(안)에서 가장 핵심부문인 토지이용계획(안)을 마련하고, 이전기관의 간사기관인 농진청 및 토지공사와 협의를 거쳐 지난달 22일 개발계획 승인권자인 건교부와 최종 협의를 완료했다.

[#사진1]이번에 협의된 토지이용계획(안)은 전북 혁신도시가 갖은 공간적 특성 및 농업시험·연구부지의 효율적 운영상 광석제 주변에 농업기능과 연수기능을 수용할 수 있는 20만 평 규모의 부도심 건설을 추진하고, 기지제 주변에는 토지공사 등 지식기반서비스 기능과 상업·업무 기능을 수용할 수 있는 도심건설을 추진하기로 했다. 따라서 전북 혁신도시는 선형도시에서 다핵도시로 도시공간구조를 변경 추진하게 된다. 특히 광석제 주변의 부도심에는 지방인력개발원 등 이전공공기관 소속 연수원 및 연구원을 집단 이전시키고 종합연수타운을 조성해 전라북도 미래의 성장 거점도시로 육성해 나가기로 했다.

종합연수타운이 조성되면 지방혁신인력개발원 등에서 연간 4만1300명(일일 160명)의 연수생과 농진청에서 개최되는 국제학술회의 및 공동연구사업·교육 등에 참여하는 방문객 30만 명(일 1153명)을 포함해 연간 약 34만 명(일일 1200명) 정도가 이서 지역을 방문하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경제적인 효과로 이서 지역의 일자리 창출 및 부가가치 유발효과는 물론 주변지역 하숙 및 상가조성 등이 이뤄져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 또한 지방혁신인력개발원 등 에서는 골프장 등 생활체육시설과 문화·복지 및 편의시설 등을 조성해 주민에게 개방하는 등 지역주민의 건강증진과 여가생활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앞으로 전라북도와 전주시·완주군은 국토 균형발전 및 지역 거점발전의 역점사업인 혁신도시의 성공적 건설을 위해 그동안 쟁점사항인 토지이용계획(안)은 건교부의 기본원칙과 우리도의 추진방침에 따라 추진하고, 개발계획 수립 및 토지보상 추진 등 주요 현안업무 추진에 매진해 올해 안에 착공될 수 있도록 진행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혁신도시 착공에 필요한 개발·실시계획 수립 과정에서 '사전협의제도'를 시행하고, 관련 협의를 조속히 마무리하기 위해 시군을 포함해 '혁신도시 인·허가 전담팀'을 구성해 도와 시·군 간에 원스톱 일괄 협의 체제를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혁신도시 토지보상과 관련해서는 혁신도시 내 주민의 참여와 생계를 보장하는 다양한 '보상 및 이주대책'을 마련해 주민설명회를 이달 중으로 개최하기로 하고, 사업시행자·지자체·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보상협의회는 조기에 구성해 오는 5월부터 본격적으로 보상에 착수하기로 했다.

따라서 전라북도는 혁신도시 착공에 필요한 기본적인 개발방향 및 공간골격(토지이용계획 등)을 담는 개발계획은 오는 5월까지 수립하고, 개발계획을 구체화하는 실시계획은 9월까지 완료해 조기 착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앞으로 토지공사에서 토지이용계획을 포함해 마련한 전북 혁신도시 개발계획(안)은 지역 주민과 전문가 의견청취 및 이전공공기관, 사업시행자, 시·군 등이 포함된 혁신도시 추진기관 협의회 운영, 민·관·학 공동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전북도 혁신도시가 갖고 있는 공간적 특성과 농업시험·연구부지의 효율적 운영 등을 감안해 농업생명기능과 국토개발기능이 상생할 수 있는 혁신도시 개발계획이 수립되도록 전북도민의 의견을 집약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