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1]환경부는 2007년 주요 정책과제의 하나로 화학물질로 인한 사고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 능력을 확보하는 것을 선정 이를 적극적으로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특히 화학사고의 예방·대응 기술과 정책을 체계적으로 연구하기 위해 국립환경과학원에 화학안전예방과를 신설하고 사고 발생 우려가 높거나 사고발생시 피해가 클 것으로 우려되는 화학물질의 재난·안전관리에 관한 조사·연구 시행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학사고가 발생한 후 사고로 인한 환경영향 조사와 관련 연구 및 화학물질사고대응정보시스템(CARIS)을 운영 대응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


[#사진2]

이번에 신설될 예정인 화학안전예방과는 지금까지 임시조직으로 운영되던 화학물질안전관리센터를 정규화 해 보강한 조직으로 조사·연구 업무 외에도 소방·경찰 등 현장 대응요원을 대상으로 대응에 필요한 지식과 전문적 기술 교육 등도 함께 수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환경부는 올해 예상되는 성과를 바탕으로 향후에도 지방환경관서의 현장대응능력을 보강해 사고 대응 체계를 지속적으로 개선·강화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CARIS(Chemicals Accident ResponseInformation System)는 환경부가 2002~2005년간 27억원의 예산으로 구축했으며, 사고발생시 사고지역의 피해 영향범위 및 시간별 유해농도변화, 사고물질의 유해성 및 방재정보 등을 온라인 네트워크를 통해 현장 대응기관에 전파하도록 구성된 시스템. 소방서, 경찰서, 시·군·구 등 500여 기관에 배포해 네트워크를 구축·운영하고 있으며 성능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지난해 10월 국유특허를 획득한 바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