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도시를 위해 보건과 도시설계는 어떻게 협력할 것인가’

서울연구원은 2월28일, '건강도시를 위해 보건과 도시설계는 어떻게 협력할것인가'에 대한 정책토론회를 개최했다. <사진=김민혜 기자>

[서울연구원=환경일보] 김민혜 기자 = 미세먼지, 각종 먹거리 파동 등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문제들이 화두가 되고 있다. 이에 효율적 ‘건강도시’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정책 토론회가 개최됐다.

서울연구원은 지난해 3월부터 우리나라의 ‘건강도시협의회’ 의장도시인 서울시 강동구의 의뢰를 받아 ‘건강도시 실현을 위한 강동구 도시설계 가이드라인 수립’ 연구 용역을 수행하고 있다. 물리적 환경과 건강의 관계를 실증분석하고 이를 기반으로 도시설계 가이드라인을 개발하는 작업이다. 2월28일 오후2시, 서울연구원에서 개최된 이번 정책토론회에서는 서울연구원이 진행한 연구의 주요 결과 및 건강도시 연구자들의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하는 시간을 가졌다.

‘건강도시’란 국민의 건강지수를 높이고 건강 형평성을 달성하기 위한 노력으로, 지역사회의 참여주체들이 지속적으로 상호협력하며 ‘모든 인류에게 건강을(Health for All)’이라는 목표를실천해가는 과정이다. 2006년에는 같은 목표 아래 지방자치단체와 학술기관들이 모여 ‘대한민국 건강도시협의회’를 설립한 바 있다.

(왼쪽부터) 서울연구원 김경혜 부원장의 개회사, 이해식 강동구청장의 축사

패널토론에 앞서 건축도시공간연구소 김영현 박사는 ‘서울시 건강도시사업에 대한 거주자 인식과 개선방향’에 대해, 서울연구원 손창우 박사는 ‘서울시 강동구 건강도시 도시설계 가이드라인’에 대해 발제했다.

이어 성균과대학교 의과대한 이명순 교수를 좌장으로 세종사이버대학교 자산관리학부 강우원 교수, 연세대학교 보건과학대학 남은우 교수, 서울연구원 도시사회연구실 안현찬 박사, 서울대학교 보건대학원 유승현 교수가 패널로 참여해 토론을 나눴다.

<관련기사 추후 게재>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