흰발농게 집단서식 확인,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누락

[환경일보] 새만금 신공항 예정부지인 수라갯벌에서 멸종위기 2급 흰발농게의 대규모 서식지가 환경단체에 의해 발견됐다. 그러나 6월2일 공개된 새만금 신공항 건설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초안에는 흰발농게가 누락돼 있어, 전략환경영향평가 부실 논란이 일고 있다.

새만금신공항백지화공동행동(이하 공동행동)은 지난 6월5일 시민과 활동가들이 함께하는 제1차 새만금수라갯벌 걷기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흰발농게 집단 서식지를 발견했다. 이후 공동행동은 검증과 추가 조사를 통해 수라갯벌 흰발농게의 대규모 서식을 재차 확인했다.

흰발농게는 멸종위기 2급으로 환경부가 보호하는 법정보호종으로, 2011년~2013년 즈음 새만금호 내측 수위를 낮추기 전까지 수라갯벌의 물끝선(갯벌과 바닷물이 닿아 생기는 라인)에 집단을 이뤄 살고 있었다.

그런데 새만금호 내측의 해수면을 1.6m 이하로 낮추기를 계속 진행하면서 갯벌이 축소되고 흰발농게 서식지가 자취를 감췄다.

새만금 신공항 예정 부지 내에서 발견된 흰발농게  /사진제공=전북녹색연합
새만금 신공항 예정 부지 내에서 발견된 흰발농게 /사진제공=전북녹색연합

하지만 이번 조사를 통해 흰발농게가 바뀐 환경 속에서 염지하수와 모래성분이 많은 과거 갯골이 형성된 주변을 중심으로 상당히 넓은 규모에서 여러 지점에 걸쳐 집단서식하고 있음이 밝혀졌다.

그러나 국토교통부가 6월2일 공개한 전략환경영향평가 초안에는 흰발농게의 조사내용이 없었다. 정밀조사도 아닌 시민과 함께하는 현장방문 경관 모니터링을 진행하는 와중에 발견된 흰발농게 서식지가 왜 최대한 정밀한 조사를 해야 하는 정부 조사에서는 발견되지 않았는지 비판이 제기된다.

공동행동은 “정부가 새만금신공항 공사를 강행하기 위해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를 축소한 것인지, 또는 현장조사를 부실하게 진행한 조사기관의 탓인지 흰발농게의 대규모 서식지가 누락된 이유에 대해 정부는 분명한 해명을 해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공동행동은 흰발농게 검증을 위한 추가 조사에서 멸종위기 2급인 삵과 남한 내에서는 희귀생물종인 북방계 식물인 양뿔사초를 추가로 발견했다.

또한 현재 수라갯벌 중간지대의 대규모 면적이 배후습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는 것을 확인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