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한국주택토지공사(LH) 부산진해사업단은 최근 부산 명지지구 조성공사 현장에서 폐기물 처리 등에 관한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고 있다.

최초 명지지구 1단계 사업에서 발생된 토사를 2단계 조성사업에 재활용하기 위해 선별 처리를 거쳐 지금의 1단계 사업구역 내에 임시로 야적했는데, 현재 현장에서는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혼합 폐기물이 야적된 상태이다.

또한 이곳에는 우기에 대비한 방수포를 덮고 우수로와 침사지 등을 조성하지 않은 채 방치하듯 임시 보관하고 있어 2차적인 환경오염을 발생시켰다.

LH는 제대로 선별처리를 하지 않은 다량의 이물질이 포함된 선별토사를 관할 지자체 등으로부터 임시 야적 허가조차도 받지 않았고, 명지지구 2단계 조성사업을 시작할 때까지 다년간 임시로 야적했다.

이러한 사실을 관할 지자체인 부산시 강서구청에서는 사실 내용을 확인조차 하지 않고 있었으며, 뒤늦게 현장을 확인했지만 권한이 없다는 이유로 부산진해경제자유구역청으로 떠넘기기까지 했다. 사실상 선별토사의 임시 야적에 대해서 관리와 책임을 외면해 버린 셈이다.

LH가 최초 정확한 선별처리를 거쳐 선별토사를 적법하게 야적해 2단계 조성사업에 사용했다면 환경오염 등 문제가 발생하지 않았겠지만, 본지 취재로 들어난 상황을 봤을 때 공사 현장에서의 LH의 자정 능력은 꽤 부족해 보인다.

LH는 안일하고 무책임한 폐기물 보관 등 재발 방지를 위한 책임과 문제 해결을 위한 시정이 반드시 필요하겠다.

국내 대형건설 사업에는 유독 불법과 잘못된 관행들이 끊이지 않고 있는데, 건설업체에서는 환경보호 등의 책임을 가지고 공사를 주도해 나가야 한다. 또한 관할 지자체는 빈틈 없는 관리 및 감독을 진행해야 한다.

이번 부산 명지지구 공사 현장에서 발생한 폐기물 처리와 관련해 LH를 비롯해 지자체 등 관계 기관들은 폐기물 처리 문제에 대한 정확한 사실 여부를 확인해 문제를 바로잡고 적법하게 처리해야 할 것이다.

/취재=권영길 기자, 영상 편집=이다빈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