봄철 황사, 여름철 습기‧곰팡이, 겨울철 환기 등 관리 필요성↑
김 빠진 음료‧소금 등 악취, 환기, 습기 잡는 천연 아이템 소개

봄철 황사, 여름철 습기와 곰팡이, 가을과 겨울철 건조 등 각 계절에 따라 친환경적이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해지고 있다. /사진=환경일보 DB

[환경일보] 김인성 기자 = 기후변화, 환경오염이 심화됨에 따라 봄철 황사, 여름철 습기와 곰팡이, 가을과 겨울철 건조 등 각 계절마다 특히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러한 계절적 특징은 우리 건강에도 악영향을 끼쳐 친환경적이고 빠르게 대처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봄철 관리법  

[ 봄철 황사 ]

귀가 시 먼지를 털어내고 들어간다. 황사철에는 가급적 외출을 삼가는 것이 좋지만 이는 불가능한 일이므로 외출 시 항균 마스크를 착용하고 가급적 피부가 노출되지 않도록 한다. 귀가 시 옷에 묻어 있는 먼지를 충분히 털어낸 후 실내에 들어간다.

베란다나 창문을 열어둔 채 옷의 먼지를 털게 되면 외부의 먼지와 옷에 묻어 있던 먼지가 바람을 타고 다시 실내로 들어와 실내공기를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신발 바닥도 깨끗하게 털어내고 신발 바닥은 물로 깨끗하게 씻어서 보관하도록 한다. 외출에서 돌아온 후 손발을 깨끗이 씻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이때 자극이 거의 없고 보습효과가 강한 제품을 사용해 환경에 노출돼 있던 피부를 보호해주는 것이 좋다.

- 진공청소기 대신 물걸레와 스팀청소기로 방을 청소한다.

황사 먼지 속에 세균이 비염, 천식 등 각종 알레르기의 주범이기 때문에 집 안 청소에 더욱 신경 써야 한다. 흔히 사용하는 먼지떨이와 진공청소기는 먼지를 오히려 흩어지게 할 수 있으니 가능하면 물걸레와 스팀청소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평소 손이 잘 닿지 않던 소파와 식탁 밑, 장식장 주변은 더욱 꼼꼼히 닦아줘야 하며 먼지가 쌓이기 쉬운 거실의 PDP나 LCD TV 화면은 정전기 방지제가 첨가된 가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청소 후 먼지가 적게 달라붙는다. 신발 때문에 외부 먼지가 쌓이기 쉬운 현관은 물걸레로 자주 닦아준다.

[ 여름철 습기와 곰팡이 ]

- 옷장엔 신문지와 대나무 소재 바구니 활용하기.

습기가 찬 옷장은 곰팡이에 쉽게 노출되기 때문에 습기제거제나 숯 등을 넣어 습기를 제거한다. 옷을 수납할 때는 대나무 소재 바구니를 이용한다.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옷을 차곡차곡 정리한다. 장롱 속 이불이나 옷 사이에 신문지를 넣어두면 신문이 습기를 흡수해 이불이나 옷이 눅눅해지는 것을 막을 수 있다.

핸드백 등의 가죽 제품은 통기성이 좋은 부직포 등에 넣어 보관한다. 이때 신문지로 내부를 채우면 습기를 제거하고 변형을 막을 수 있다. 가방 속에 방습제를 넣어두면 가죽이 쪼그라들거나 변색될 수 있으므로 피한다.

- 옷장, 이불장도 통풍이 필요하다.

옷장 안에 긴 옷은 간격을 두고 걸고, 통풍이 잘 되게 가능한 한 여유를 둬 수납한다. 땀이 배 옷은 옷장에 방치하지 말고 바로 세탁한다. 습기는 바닥에서 차오르기 때문에 습기제거제는 옷장 아래와 서랍에 넣어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롱이나 서랍에 보관하는 침구류는 가구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킨다.

습기는 바닥에서 차오르기 때문에 습기제거제는 옷장 아래와 서랍에 넣어두는 것이 효과적이다. 장롱이나 서랍에 보관하는 침구류는 가구문을 자주 열어 환기시킨다. /사진=환경일보DB

- 곰팡이 전용제품은 부드러운 솔 이용하기.

습기로 인한 곰팡이를 사전에 차단하기 위해서는 시중에 판매되는 곰팡이 전용 제품으로 구석구석 닦아준다. 이때 반드시 부드러운 솔로 문질러 청소하는데, 쇠솔을 사용하면 타일에 흠집이 생겨 곰팡이가 더 잘 생기기 쉬운 환경이 되기 때문이다.

 

 습기 잡는 천연 아이템 

- 알코올 희석액 -

습기가 유독 심하면 벽지가 눅눅해지거나 들뜨기도 한다. 이때는 알코올을 활용해면 된다. 물과 알코올을 4:1의 비율로 희석한 후 곰팡이가 낀 곳에 분무하면 알코올 성분이 습기를 제거하고 곰팡이도 제거한다.

- 녹차잎 -

우려내고 남은 녹차잎을 잘 말려 양파망에 넣은 후 입구를 봉한다. 이것을 옷장에 걸어두면 찻잎의 타닌 성분과 엽록소가 곰팡이 냄새를 없애준다. 서랍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그 위에 말린 찻잎을 고르게 편 후 다시 신문지 한 장을 덮고 옷을 보관하면, 녹차잎이 방충제 역할을 할 뿐 아니라 옷의 변색까지 막는다.

- 굵은 소금 -

굵은 소금을 큰 그릇에 담아 싱크대 내부에 두면 소금이 습기르 흡수한다. 습기를 많이 머금은 것 같으면 햇빛에 말린 후 다시 사용한다.

[ 여름철 악취 ]

- 패브릭은 햇빛 소독이 최고 -

패브릭으로 된 소파와 커튼, 카펫 등은 냄새가 쉽게 배고, 한번 배면 잘 빠지지 않으므로 햇빛에 자주 말려 소독하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책이다. 장마철엔 자주 햇빛을 볼 수 없으므로 패브릭을 향해 선풍기를 틀어 놓으면 눅눅함과 냄새를 없앨 수 있다.

- 허브와 방향성 화초 -

허브 화분을 거실 곳곳에 두면 값 비싼 공기청정기만큼의 효과가 있다. 방향성 화초인 캐모마일이나 공기를 정화시키는 산세베리아 등이 좋다.

- 음식물 쓰레기통엔 녹차잎과 커피 찌꺼기 -

음식물 쓰레기통은 여름철 악취의 온상이다.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 바로 버리고, 쓰레기통은 자주 닦아주는 것이 가장 좋지만 쉽지 않다. 쓰레기통 바닥에 신문지를 깔고 말린 녹차잎이나 커피 찌꺼기를 넣어두면 냄새를 줄일 수 있다.

- 배수구와 변기엔 콜라와 맥주 -

김 빠진 콜라나 사이다, 맥주는 악취제거제 역할을 한다. 배수구로 흘려보내거나 변기에 붓고 물을 내리면 누런 때가 제거되면서 악취까지 없어진다. 배수구 악취가 가시지 않을 때면 소독용 알코올을 뿌리고 1~2시간 두는 것도 효과적이다.

- 냉장고엔 탄 식빵 -

냉장고는 식빵을 검게 탈 때까지 프라이팬에 구워 재로 만든 위 은박지나 헝겊 주머니에 담아 넣어두면 냉장고 냄새를 흡수한다. 맥주를 행주나 천에 적셔 냉장고를 청소하면 깨끗해지는 것은 물론 냄새까지 없애준다.

냉장고는 식빵을 검게 탈 때까지 프라이팬에 구워 재로 만든 위 은박지나 헝겊 주머니에 담아 넣어두면 냉장고 냄새를 흡수하는 것에 효과적이다. /사진=환경일보DB
냉장고는 식빵을 검게 탈 때까지 프라이팬에 구워 재로 만든 위 은박지나 헝겊 주머니에 담아 넣어두면 냉장고 냄새를 흡수하는 것에 효과적이다. /사진=환경일보DB

- 여름 세탁엔 식초와 베이킹소다 -

비 오는 날 세탁을 했는데 옷이나 커튼 등에서 퀴퀴한 냄새가 난다면 마지막 헹굼 물에 식초를 섞어 헹군다. 양은 물 한 대야에 한 스푼 정도가 적당하다. 베이킹소다도 악취제거에 효과적인데 세탁하기 전에 미리 베이킹소다를 뿌려두면 탈취효과가 있다.

 

 여름철 벌레 퇴치 

[ 바퀴벌레 ]

- 은행잎 -

은행잎에는 살충‧살균 작용을 하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각종 벌레의 유충, 곰팡이, 바이러스 등을 죽이거나 억제한다. 은행잎을 양파망에 넣어 싱크대, 신발장, 장롱 속 등 습한 곳에 걸어두면 바퀴벌레를 제거할 뿐 아니라 실내 습기도 제거한다. 잎이 눅눅해지므로 가끔 꺼내 말린 후 넣어 둔다.

- 김 빠진 맥주‧음료수 -

함정을 만들어 잡는 방법도 있다. 빈 병 안에 김 빠진 맥주나 단맛 음료를 약간 넣어두면 냄새를 맡고 바퀴벌레가 병 속에 들어간다. 바퀴벌레는 병 속에 들어가면 잘 나오지 못한다.

[ 모기 ]

- 말린 오렌지‧레몬껍질 -

바싹 말린 오렌지 껍질이나 레몬 껍질을 모아 태우면 살충효과로 인해 파리나 모기가 가까이 오지 않는다. 자기 전에 아이의 팔, 다리에 레몬즙을 발라주는 것도 효과적이다. 레몬즙을 바르고 난 다음날 아침에는 몸을 깨끗하게 닦아낸다.

- 말린 쑥 -

말린 쑥 한 줌을 찻잔 위에 놓고 모기향을 피우듯 태우면 쑥이 타들어가면서 나는 향 때문에 파리나 모기가 잘 모여 들지 않는다. 날벌레도 쫓고 집 안에 은은한 향이 퍼져 방향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 토마토주스 -

1.5L 용량의 페트병을 반으로 잘라서 토마토주스를 담고 페트병을 검은 종이로 감싼 다음 구석에 두면 모기 함정 역할을 한다.

[ 파리 ]

- 설탕‧시럽 -

설탕과 시럽을 물에 끓여 길게 만든 갈색 종이에 붙여 높으면 무독성 파리 유인물이 된다. 유인한 파리는 파리채를 이용해 잡는다.

- 물에 담은 투명 비닐장갑 -

파리가 많은 집은 투명한 비닐장갑에 물을 채워 매달아 둔다. 파리는 비닐장갑에 비친 여러 개의 자기 모습을 보고 천적인 줄 알고 도망가기 때문에 파리를 쉽게 쫓을 수 있다.

[ 쌀벌레와 개미 ]

- 붕산+설탕이나 박하 -

설탕이나 박하 중 하나를 골라 붕산과 각각 반씩 섞어 개미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통로에 둔다. 붕산은 독성이 강하므로 어린이나 애완동물이 접근하는 장소에 놓지 않는다.

설탕이나 박하 중 하나를 골라 붕산과 각각 반씩 섞어 개미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통로에 두면 벌레를 제거할 수 있다. /사진=환경일보DB
설탕이나 박하 중 하나를 골라 붕산과 각각 반씩 섞어 개미가 집 안으로 들어오는 통로에 두면 벌레를 제거할 수 있다. /사진=환경일보DB

- 마늘‧붉은 고추 -

깐 마늘이나 붉은고추를 쌀통에 넣어두면 매운 냄새 때문에 쌀벌레가 생기지 않는다.

 

  겨울철 관리법  

[ 겨울철 환기 ]

- 겨울철 환기 요령 -

겨울철 실내 먼지가 여름철보다 세 배가 많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2~3시간 간격으로 창문을 여는 것이 좋으며, 하루에 3번 최소한 10~30분 정도는 창문을 열어 놓는다.

실내 구석구석 먼지가 쌓이지 않게 청소를 자주 하는 것도 환기만큼 중요하다. 실내 온도는 18~20도로 맞추는 것이 좋다. 습도는 60% 이상 유지하기 위해 가습기를 사용하는 등 실내 습도 유지에 신경 써야 한다.

우려낸 녹차 찌꺼기를 말려 뒀다가 양파망에 넣어 놓으면 습도를 맞출 수 있다. 오염된 공기가 바닥에 깔려 있는 시간을 피해 오전 10시 이후에서 저녁 7시 사이에 환기를 하는 것이 좋다.

키워드

#친환경 꿀팁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