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관리공단이 수행한 하수도시설 정비공사 성과를 조사한 결과 사업추진 효과가 매우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하수도시설(하수관거 및 하수종말처리장)의 사업추진 효과를 살펴보기 위해 공사가 완료된 동해안 연안지역의 하수도시설 설치사업에 대한 성과를 조사했다.
그동안 주변 환경오염을 일으킨 주요 원인은 하수관거 불량에 따른 지하수 침투와 합류식 하수관거를 통해 오염된 물이 대부분 자연생태계로 직접 방류됐기 때문이다.

하수처리장 운영효율 증대 및 방류수역 수질 개선

분류식 하수관거로 정비된 이후 가정으로부터 발생되는 오수가 하수관거로 직접 유입됐다. 이는 주변 환경 오염방지, 수인성질병 예방과 더불어 처리장의 처리효율이 높아지고 운영효율이 개선됨에 따라 방류수역에 미치는 오염부하는 크게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그동안 수작업으로 관리하던 하수도대장을 국내에서 자체 개발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해 국내실정에 적합하도록 전산시스템화 한다. 하수 발생량을 지역별로 24시간 상시 감시가 가능하도록 실시간 원격모니터링시스템을 도입했다. IT기술을 접목 유지관리 편의성과 더불어 시설개선을 용의하게 함으로써 하수처리장 운영효율 개선과 함께 방류수역 수질개선 효과가 더욱 크게 나타날 것으로 기대된다.

하수시설 정비공사 개선효과

▷ 경주시 감포처리구역 하수시설
오염물질의 하천 및 연안유역 유입을 차단함으로써 방류해역 수질오염 저감, 하수의 지하유출로 인한 지하수 오염 및 토양오염을 방지했다. 하수관거 자료 축적을 통한 실시간 유지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 유지관리 및 편의성을 도모했다.
[#사진1]
정비된 하수관에 차집된 하수는 하수처리장에서 적정 처리돼 방류됨으로써 감포항 해역의 COD 농도가 정비 전의 22% 수준으로 측정됐다. 해역수질이 개선되는 등 가시적인 방류수역 수질개선은 물론 연안생태계 복원으로 인한 청정항구로 거듭나게 됐다.
[#사진9]
[#사진10]
▷ 울진군 울진처리구역 하수시설
분류식 하수관거의 정비로 방류하천인 남대천의 BOD농도가 평균 1.6㎎/ℓ에서 1.0㎎/ℓ로 Ⅱ등급 하천에서 Ⅰ등급 하천 해당 BOD수질로 개선됐다. 정비 전, 후 남대천 수질개선효과는 남대천 하구지점에서 BOD5 26~43%, SS에 대해 94~99%의 개선효과가 있어 남대천은 물론 방류해역인 동해의 연안 수질오염 저감에 기여했다.

하수관거 분류식화로 우수와 오수를 분리해 오수처리로 시설운영해 합리성, 에너지 유지관리비용 절감, 하수처리장의 효율적인 운영을 도모했다. 합류식 지역 분류식화 위해 합류식 관거는 우수관으로 전용, 강우시 우수 관거 통수능 향상으로 울진읍 만성적 상습침수 해소하수관거 자료축적 통한 실시간 유지관리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해 효율적인 유지관리 및 편의성을 도모했다.
[#사진2]

▷ 고성군 거진처리구역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지역 환경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하수도정비 사업에 대한 호감이 상당히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하수관거 정비 공사가 지역 환경개선에 크게 도움이 돼 타지역 주민에게도 적극 추천하고 싶다는 의견이 약 90%에 이르렀다.
[#사진3]
하수관거 분류식화에 따른 오수를 효율적으로 차집 처리해 침입수 저감 및 처리장 유지관리비용을 절감함으로써 운영 효율을 증대했다. 관거 공사시 적정경사 및 유속 확보, 관거내 퇴적 최소화로 악취방지 및 관로 부식 방지효과 극대화, 옥 내외 악취발생 원인을 해결했다.
[#사진6]
24시간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을 통한 지역특성에 맞는 하수관거 자료 구축과 하수도 대장관리 부실 원인의 최소화로 유지관리 효율을 극대화했다. 우수토실 폐쇄에 따른 방류수계로의 오수 월류를 차단해 방류수역인 자산천 수질오염 저감효과 등 쾌적한 환경을 조성하고, 하수 누수 지하수 및 토양오염을 방지해 자연환경 보전에 기여했다.
[#사진7]
[#사진8]
하수관거 정비공사 후 환경 개선

102 가구를 표본으로 설문 조사해 분석해 본 결과, 거진 하수관거정비공사 후 거진항이 공사 전보다 더 깨끗해졌다는 의견이 82%로 대다수였다. 깨끗해진 정도는 과반수 이상이 확연한 효과를 체감, 타지역 주민에게 적극 권유하겠다는 의견이 89%로 나타나 본 사업의 효과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진4]

공사 실시 이후 ‘거진항이 깨끗해졌다’로 응답한 주민이 82%를 차지, ‘확연하게 깨끗해 졌다’가 과반수 이상으로 응답해 96% 의 주민이 ‘하수관거 정비공사가 거진항내 환경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응답했고 타 지역 주민에게 ‘동일 형태 공사수행을 추천’하고 싶은 주민이 89%로 나타났다.
[#사진5]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