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안 주민과 방제작업 참여 군인을 대상으로 정신건강과 중추신경계 등에 대한 건강영향조사가 진행중이며 오는 6월경 중간결과가 발표될 예정이다.

보건복지부 질병관리본부와 환경부는 지난해 12월 27일부터 국방부, 관련 전문가, 시민단체 등과 함께 ‘건강영향조사 민관합동회의’를 구성해 범정부차원에서 노출평가와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해 왔다.

복지부는 유류 노출지역 및 대조군 지역주민, 방제작업에 참여한 군인을 대상으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환경부는 지역주민과 방제작업자의 공기 중 유해물질 노출평가, 유류노출지역주민 체내 유해물질 측정 등 건강영향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정신건강을 평가하기 위한 설문조사와 중추신경계 이상을 파악하기 위한 신경행동검사 1차 조사를 이달까지 완료하고 오는 7월 2차 조사를 실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복지부는 1, 2차 조사 결과를 종합해 건강영향을 평가한다고 밝혔다. 설문조사는 주민들의 질병력과 건강행태, 방제작업 참가 여부, 보호장구 착용 정도, 자각증상, 불안, 우울 정도 등을 평가하는 문항으로 구성돼 있다.

복지부는 또 반복적으로 방제작업에 동원된 군인력에 대해서도 주민과 동일한 설문조사를 실시했으며 지난달 14~16일 군인력 중 33명의 소변을 채취해 유기화합물(VOCs), 발암물질인 다환방향족탄화수소류(PAHs) 대사산물 5종에 대해 분석을 진행중이다. 현재 대사산물 5종 중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의 인체 내 대사산물 3종에 대한 1, 2차 조사결과가 나왔으며 모두 허용치 미만으로 나타났다. 복지부는 장기적인 건강영향 평가를 위해서 향후 5~10년간 추적 조사를 실시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환경부는 오염 민감 계층인 산모와 영유아 등을 대상으로 장기 건강영향조사를 실시키로 했다. 영유아의 경우 폐 등 체내 장기의 성장·발달 시기인 6세를 전후를 고려해 향후 10년 동안 조사할 예정이다.

또한 지난 19일 제정된 환경보건법으로 기름 유출 등 환경사고시 체계적인 역학조사 및 전문위원회 운영 등을 통해 정부가 신속하게 사고에 대비할 것으로 기대된다.

<박순주·김선애 기자>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