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에 대한 주민소환투표가 발의돼 6일부터 20일간 도지사 직무가 정지됐다.

 

소환3.
▲제주특별자치도지사 기자회견장


김태환 제주특별자치도지사는 6일 오전 도청 기자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투표기간동안 직무를 떠나면서 제주해군기지는 국가안보를 위해 필요한 사업이며 도지사가 누구든지 불가피한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소환1
김 지사는 “정략적 이해관계를 떠나 어느 정부든 당위성을 인정하고 있는 국가의 중요한 안보사업”임을 강조하고 “도지사 소환명분이 될 수 없다”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이번 8월은 자연인 김태환으로 돌아가 도민에게 보다 다가서는 기회로 삼겠다”고 말하고 “어렵고 소외된 곳을 먼저 찾아 가겠고 그동안 듣지 못한 그 어떤 이야기도 적극 듣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특히 “주민투표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고 깨끗하게 승복하겠다”고 말하고 “소환청구인 측도 결과에 승복, 이것으로 모든 논란이 종식돼야 한다”고 언급했다.

 

“20일 후 보다 밝은 희망과 비전을 가지고 이 자리에 돌아오겠다”고 말한 김 지사는 “도민 여러분의 현명한 판단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하며 기자회견을 마쳤다.

 

한편 제주특별자치도선거관리위원회는 6일 오전 9시 주민소환투표를 발의, 공고하고 김 지사는 투표 결과가 공표될 때까지 직무가 정지돼 이상복 행정부지사가 권한을 대행하게 됐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