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고현준 기자 = 제주특별자치도 상하수도본부(본부장 고성도)는 상수도 및 하수도의 주요자료를 수집 통합한 ‘상·하수도 주요통계’를 최초로 발간 관련부서에 배부했다.

 

상하.
▲ ‘상·하수도 주요통계’
이는 지난 2008년 3월 상·하수도사업 통합으로 각각의 자료를 통합 정리한 통계자료의 필요성이 대두돼 제작하게 됐다는 설명이다.

 

‘상·하수도 주요통계’에는 상수도분야, 하수도 분야, 지하수 분야로 구분 작성됐으며, 그 주요내용으로는 상수도 분야에는 시대별 상수도사업의 발자취, 상수도 주요 통계 변화추이, 상수도보급현황, 시설현황 및 공급현황, 수 돗물 도민만족도 설문조사 현황, 수질검사현황, 먹는물 수질 기준, 상수도 업무용어 정의 등이 수록됐다.

 

하수도분야는 시대별 하수도사업 발자취, 하수도 주요통계 변화추이, 하수도 보급현황, 하수발생 및 처리현황, 방류수 수질검사 현황, 처리장별 하수처리 공법개요, 하수도 업무 용어정의 등이 수록됐다.

 

지하수분야는 시대별 지하수 발자취, 지하수 주요통계변화 추이, 지하수부존량 현황, 강우량 현황, 지하수개발·이용 허가제도 경위, 지하수 인공함양정현황, 빗물이용시설 현황, 지하수자원특별관리구역 지정현황, 온천현황, 지하수 업무 용어 정의가 실렸다.

 

한편 상하수도본부는 앞으로도 상·하수도 관련 통계자료를 지속적이고 체계적으로 관리해 매년 통계자료를 보완 발간하고 관련부서에 제공, 업무에 활용토록 할 계획이다.

 

kohj007@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