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환경일보】한이삭 기자 = 산업기술인의 자긍심을 고취하고, 산업기술에 대한 대국민 인식 제고와 산업기술저변을 확대하기 위한 ‘2009년 산업 기술주간’ 행사가 ‘산업기술의 성장전략과 미래대응’ 이라는 주제로 12월9일부터 15일까지 COEX 등에서 다채로운 행사로 진행된다.
주요 행사별 세부내용
① 테크플러스(Tech+) 국제포럼(12월10~11일)에서는 2개 미션(협력과 문화의 시대, 미래 대응과 기업)으로 나눠 산업기술 분야의 새로운 어젠다를 발굴하고, 국내외 전문가간 네트워킹을 통해 지식을 창출하고 공유ㆍ확산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여성공학인 심포지엄(12월11일)에서는 여성인력의 활용방안에 대한 주제발표 및 토론과, 우수 여성공학인 및 여성 활용 우수기업에 대한 포상을 실시해 여성인재의 양성ㆍ활용에 대한 사기진작 및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를 마련한다.
주요 참석자로는 최경환 지식경제부장관, 박영아 국회의원, 배은희 국회의원, 이영희 여성공학기술인협회 회장 등이고, 주요 내용은 바람직한 여성공한 인재상 등 주제발표 토론, 여성공학인 대상(개인 및 기업부문) 시상, ‘세상을 바꾸는 여성 엔지니어’ 출판기념회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③ 산업기술 경진대회(12월12일)에서는 초등학생부터 일반인까지 약 1000여 명의 선수와 지도교사가 참여해 기술체험 및 기술경연을 펼칠 예정이다.
주요내용은 ▷테크마니아 페스티벌 경연종목 : 국제무선조정자동차, 레고마인드스톰, 쏠라카 경진대회 등 ▷청소년 아이디어 제품전시 : 청소년 미래상상 기술경진대회 수상팀(40개팀) 전시 및 시상 ▷산업기술온라인 공모전 : 제품리뷰/광고ㆍ아이디어/취재 부문에서 산업기술과 관련된 주제를 온라인 응모하면 된다.
④ 親기술 문화행사(12월12~13일)에서는 산업기술 가족 체험대회(Hands on Play) 및 테크놀러지&러브영화관 행사를 개최한다.
주요내용은 ▷산업기술가족 체험대회 : 산업기술에 관심있는 일반인 및 가족이 총 5개 프로그램(스트리트 파이터, 로봇서바이벌, 로봇경주대회, 로봇테니스, UCC컨테스트)에 참여해 기술을 체험 ▷테크놀러지&러브영화관 : 기술을 주제로 하는 영상상영 등이다.
⑤대한민국 기술대상 시상식(12일15일)에서는 대한민국 기술대상, 10대신기술, 산업기술진흥 유공자에 대한 발표 및 시상이 있을 예정이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