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원 기자] 환경운동연합은 1일 ‘최근 5년간 에너지와 전기 소비 경향 분석과 제언’을 발표하면서 2005년 대비 전체 에너지 소비는 7% 증가했고 산업계는 13.4%가 증가했다며 온실가스 감축을 위해 노력해야 할 부문은 산업계라고 지적했다.

 

2005년 대비 부문별 에너지소비 증가율.
▲2005년 대비 부문별 에너지소비 증가율

또한 작년 겨울의 전력난은 산업계의 급증한 전력소비 때문이라고 밝혔다. 특히 산업용경부하 전기소비는 원가의 절반이하로 공급되고 있어 특정 업종에 대한 특혜 시비가 있는 등의 문제가 있는 데다가 겨울철 전력난의 주원인이기도 하다며 이 제도의 폐지를 주장했다.

 

이는 에너지경제연구원의 ‘에너지통계월보’와 조승수 의원실에서 한국전력공사에게 받은 ‘최근 5년간 연도별, 분기별 전기소비량 변화추이’를 분석한 결과 드러났다.

 

환경운동연합 양이원영 국장은 “감축은 주장이 아니라 현실이다“라며, “온실가스 감축량 목표를 정했다면 이제 온실가스 배출의 주원인을 분석하고 에너지-전기소비 패턴을 파악해서 어느 부문에서 어떻게 얼마나 줄여나갈지 세부적인 결정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이번 분석의 배경을 밝혔다.

 

전년 동월 또는 전년 동분기 증가율 비교.
▲전년 동월 또는 전년 동분기 증가율 비교

또한 “지난 5년간 에너지소비 증가보다 전기소비 증가가 높았다. 이는 정부의 에너지 효율정책이 실패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지적하면서 “전기를 많이 쓰는 것은 그만큼 에너지효율이 떨어지는 소비패턴을 정착시켜 결국 더 많은 에너지소비, 더 많은 온실가스 배출이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한편 이번 분석에서 공공기타 부문에서 에너지소비도 급등하고 있음이 확인됐다며 교육용 전기소비의 급증, 학교와 기관의 전기냉난방시스템 확대, 공공기관의 고에너지 저효율건물 신축 등이 원인으로 추정된다면서 이에 대한 확인과 대책마련을 촉구했다.

 

환경연합 김종남 사무총장은 “이번 분석으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산업계의 막중한 책임과 역할이 다시 한 번 드러났고, 비효율적인 에너지소비경향이 확인된 만큼 원인 규명과 대책마련에 정부가 적극적으로 나서야 할 것”이라며, “특히, 산업용경부하전기요금 같이 특정 업종에 특혜를 주고 산업계의 도덕적 해이를 불러일으키는 제도의 폐지와 산업계가 비용의 문제로 온실가스 발생이 더 많아지는 연료를 선택할 수 있도록 완화한 연료규제를 다시 되돌려야 한다”고 말했다.

 

webmaster@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