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산부족․사업 지속성 부진 등으로 난관에 봉착해

환경교육 프로그램 체계화 및 안정화가 우선돼야

 

이용성 센터장..bmp

▲ 환경보전교육센터 이용성 센터장

 

환경교육은 환경보전과 실천과 있어 직접적 실천이 가능한 사람을 교육하고 양성하는 과정이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환경교육은 생각과 행동, 즉 환경적인 철학과 윤리관을 가지는 교육과 실천을 유도하는 과정이 매우 중요한데, 이러한 교육적 특성 때문에 환경교육의 주 대상은 바로 학생들이 된다. 하기에 환경교육은 사회교육이 아닌 학교교육에서 많은 부분 해결돼야 한다고 이야기한다. 결국 학교에서의 정규교과과정에 환경교육이 자연스럽게 접목되는 것이 관건이라고 볼 수 있다. 지금까지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이하 학교환경교육)은 환경교육에 관심 있는 교사의 재량에 의해 진행된 제한적인 환경교육과 교과접목형으로 부분적으로 진행된 환경교육 그리고 중등교과의 선택교과에서 선택적으로 다뤄지고 있던 게 사실이다. 하지만 이렇게 진행되는 환경교육은 환경교육의 양적, 질적 팽창에 큰 영향력을 미치지 못하는 게 사실이다. 환경교육을 가능케 하는 시스템과 프로그램 모두 부족한 게 사실이다.

 

학교환경교육을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은 다각적인 방향에서 있었다. 먼저 정부차원에서의 노력을 보면 지난 1985년부터 환경부에서 지원한 환경보전시범학교를 비롯해 서울시와 각 구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환경보전시범학교 그리고 지역교육청의 체험학습시범학교, 국토해양부 해양교육시범학교, 교육과학기술부의 농산어촌전원학교 지원 등 다각적인 방향에서 학교환경교육을 활성화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다. 민간영역에서도 다양한 노력을 하고 있다. 교보생명교육문화재단은 해마다 ‘학교환경교육 지원사업’을 공모하고 있고, 푸른경기21실천협의회(경기의제)의 경우 최근까지 ‘학교환경교육 지원사업’과 ‘학교환경교육 기획사업’이라는 이름으로 학교환경교육 공모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리고 환경교육 관련 민간단체도 사회환경교육의 연계선상에서 학교를 지원하는 사업도 추진하고 있다. 다시 말해 국가나 지방자치단체에서 민간단체를 지원하는 지원사업에 있어 그 사업 대상을 지역사회 내 학교와 함께 하는 사업을 고민하고 추진하는 단체와 사업이 많다는 이야기이다.

 

최근 이슈화되고 있는 기후변화 문제와 그에 따른 저탄소녹색성장(국가성장동력)이 발표된 이후 학교환경교육에 대한 관심은 더욱 더 많아지고 있다. 에코스쿨과 그린스쿨이 그 대표적인 케이스다. 에코스쿨은 서울시내 모든 초․중․고교를 기후변화 현상에 적극 대응하는 ‘에코 스쿨(Eco-School)’로 변신시키겠다는 서울시의 학교환경교육 계획이다. 이 계획은 지난 2009년 5월7일 서울시와 서울시교육청의 ‘에코스쿨 조성을 위한 협약서’를 체결로부터 시작됐다. 이 협약에 따라 시와 교육청은 우선 2009년 초등 19개교, 중․고교 12개교 등 31개 학교에 총 62억원을 지원해 건물에너지합리화사업(BRP: Building Retrofit Project)을 추진하는데 이 사업은 단열, 냉․난방, 조명 시설 등을 개선해 에너지 효율성을 높이고 환경문제도 해결하는 것을 말한다. 하지만 협약 체결 이후 사업의 성과, 지속적 추진여부 등이 전혀 언론보도 된 바 없어 많은 이의 안타까움을 사고 있다.

 

그리고 교육과학기술부의 그린스쿨(Green-School) 사업이 있다. 그린스쿨은 녹색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교육과학기술부가 2009년부터 지원하고 있는 것으로 친환경 기법을 적용한 자연 친화적인 학교를 말한다. 그린스쿨은 지역과 학교 특성에 맞도록 다양한 유형의 그린스쿨을 조성하고, 유해성분을 최소화한 건강하고 안전한 학교를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지원을 받은 학교들은 친환경 그린스쿨이 되기 위해 풍력발전기와 태양광 발전가로등, LED조명, 친환경 마감재, 지열 냉난방을 도입하고 빗물을 이용한 생태공원을 조성, 친환경 채소 텃밭 조성 등 친환경 기법을 도입한 다양한 시설을 조성했다. 교육과학기술부는 2009년부터 2012년까지 총 1조원을 투자해 전국 200개 학교를 그린스쿨로 전면 개보수할 예정이라고 사업초기 밝혔다. 하지만 이 또한 예산 문제로 난항에 봉착하고 있다.

 

에코스쿨과 그린스쿨, 이 두 가지 사업의 한계점은 공통분모를 가지고 있다. 첫 번째가 시설물 설치 위주의 사업이라는 점, 두 번째가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점, 그리고 세 번째로 지속성에 대한 고민이 부족하다는 점이다. 기존의 학교 대상 교육지원사업 경우 사업추진 후에도 결과물이 남을 수 있는 시설물 중심의 지원을 하는 경우나 많다. 시설물 설치에는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붓고 정작 중요한 사후관리와 운영 프로그램에 대한 고민은 전무하다는 게 문제다. 하기에 시설물이 조성되고 난 다음의 운영 프로그램을 먼저 고민하고 그에 필요한 시설물을 도입하는 게 선행돼야 하는데 아직까지도 우리는 시설물을 조성하고 그 후에 사후관리와 운영을 고민하는 잘못된 관행을 답습하고 있다.

 

‘에코스쿨과 그린스쿨’이 학교환경교육의 시스템과 교육 프로그램 운영이라는 점을 고민했다면 이후 어떠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할 것인가를 고민하고 시설물을 도입해야 한다. 그래야만 조성된 시설물(HARD-WARE)과 운영 프로그램(SOFT-WARE)이 조화를 이루며 지속적으로 환경교육이 가능하게 된다. 더욱이 학교환경교육 활성화에 있어 많은 시설물이 전제 조건이 되지는 못한다. 오히려 지나친 시설물은 획일성을 안고 있어 다양한 환경교육에 역행할 수도 있다. 기왕 막대한 예산을 쏟아 부을 거라면 학교숲을 조성해 학생들이 직접 학교숲을 가꾸고, 학교생활 속에서 자연생태를 직접적으로 접함으로써 자연과 환경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편이 효과적이다.

 

학교에는 교사와 학생이 있다. 학생을 위한 교사가 있다. 학교환경교육은 미래환경을 짊어지고 나갈 학생들을 위해서 존재한다. 따라서 교육의 열쇠를 쥐고 있는 교사의 생각을 바꿀 수 있고, 교사의 환경교육을 지원하는 역할을 정부와 교육당국이 하면 된다.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을 제도적으로 안정화하는 시스템, 현직 교사들을 위한 다양한 직무연수과정, 환경교육전공 졸업생의 임용, 지역사회 환경교육 단체와의 소통과 연계 그리고 학교에서 환경교육을 추진하는 데 있어 재정적 지원 등이 보다 체계적이고 안정적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점이다. 학교환경교육에서 중요한 것은 시설물이 아닌 환경교육을 가능케 하는 체계와 교사를 통한 환경교육 프로그램 운영에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