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실적 위해 지도자 교육과정 운영 근절돼야
교육과정 뒷받침하는 현장실습 프로그램 필요


 

이용성 센터장..bmp
▲ 환경보전교육센터 이용성 센터장
환경교육은 ‘환경보전 및 실천이 가능한 사람을 양성하는 교육과정’으로 환경교육 활동 후 실질적인 효과를 거두기 위해서는 다양한 현장 프로그램이 이를 뒷받침해 줘야 한다. 환경교육 현장에서 접목되고 있는 놀이와 관찰, 실험․실습, 자연물 공작 등의 단위 활동 프로그램이 환경교육 활동 목적과 내용적으로 연계될 수 있는 기획과 운영이 우선돼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학교 교사나 사회환경교육 지도자가 참가자의 특성과 각각의 현장 특성에 맞게 환경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운영하는 방법을 직접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체계적인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바로 학교 교사에게 적용되는 ‘환경교육 직무연수’와 사회환경교육 지도자가 반드시 거치는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이 체계적이어야 한다는 것이다.

 

환경교육은 크게 학교환경교육과 사회환경교육으로 구분할 수 있다. 학교환경교육은 학교에서의 환경교육을 의미하는 것으로 초등 및 중등에서 교과 접목형으로 운영되는 환경교육과 중등교과의 선택교과에서 다뤄지는 환경교과가 대표적이다. 반면 사회환경교육은 학교 교육과정이 아닌 사회교육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환경을 의미하는데 수목원, 식물원, 국립공원, 도립공원, 도시숲, 갯벌, 마을숲 등의 자연환경과 폐기물소각장, 수처리 시설 등의 환경기초시설을 환경교육장으로 활용하며 대상지 특성을 발현한 환경교육과 지역주민, 청소년, 다문화가정, 새터민 등의 참가자 특성을 발현한 환경교육으로 나눠 볼 수 있다.

 

우리나라 환경교육 성장에 있어 사회환경교육은 환경교육 현장을 다양하게 구성하고 환경교육 필요성을 더욱더 많은 사람들이 공유하는데 견인차 역할을 해 왔다. 그리고 학교환경교육이 지역사회와 소통하는데도 사회환경교육이 있어 가능했다. 문제는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의 체계성에 있다. 물론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양질의 교육과정을 운영하며 역량 있는 사회환경교육 지도자를 배출하는 교육과정도 많지만 짧은 교육기간과 현장실습이 없는 교육과정이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해마다 각 지역에서 무수히 배출되고 있는 사회환경교육 지도자의 현장 투입은 사실상 검증되지 않는 사람을 현장에 투입하는 것과 같다.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기관이나 단체가 교육과정을 이수한 사회환경교육 지도자를 자원봉사자, 활동가, 강사 등 단체 구성원으로 조직하는 경우는 조금 더 탄탄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반면, 환경교육을 운영한 경험이 없거나 환경교육 활동가나 강사를 구성할 상황이 안 되는 단체는 단순히 단체의 사업실적을 위해 지도자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경우도 있다. 이럴 경우 사업비 부족, 경험 부족, 책임감 부족, 사후관리 무계획 등으로 교육과정과 사후관리에 문제가 생길 수밖에 없다. 따라서 보다 책임감 있고 탄탄한 교육과정이 필요하다. 커리큘럼과 운영단체 모두에 해당하는 부분이다. 물론 에코맘과 같이 생활 속 환경실천을 유도하기 위해 진행하는 시민 대상 프로그램은 현장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지도자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 아니기 때문에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과는 약간 다르다.

 

‘국내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 분석을 기초로 교육과정의 현황을 파악하고 교육과정을 뒷받침해 줄 수 있는 체계적인 현장실습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현재 정부에서 추진하고 있는 ‘숲해설가 인증제’, 국토해양부의 ‘갯벌생태안내인 인증제’, 환경부 ‘사회환경교육 지도사 인증제’ 등의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관련 인증 교육과정에도 반드시 적용돼야 하는 부분이 현재 운영되고 민간영역의 지도자 양성과정에 대한 재평가 과정과 인증 교육과정에 대한 적용 부분이다. ‘현장실습 프로그램을 어떻게 구성하느냐’도 관건이다.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을 이수하면 바로 현장에 투입될 수 있는 상태가 돼야 한다. 이론과 현장체험으로는 부족하다는 이야기이다. 결론적으로 모든 ‘사회환경교육 지도자 양성 교육과정’에 공통분모를 갖고 있는 ‘교육기간 및 교육장소의 중요성’, ‘통합형․주제별 교육과정의 필수 커리큘럼’, ‘통합형․주제별 현장실습 프로그램의 개발과 운영방안’의 연구가 필요하다.

 

일자리를 얻고자 사회환경교육 지도자가 되는 사람은 소수에 불과하다. 대부분의 사회환경교육 지도자는 지역사회의 자연환경보전, 환경파수꾼, 그리고 역량 있는 사회환경교육 지도자로서의 사명감을 가지고 활동하고자 한다. 보다 체계적이고 실질적인 교육과정은 해설가로서의 역량과 지도자로서 사명감을 갖는 지도자를 배출할 것이다. 체계적인 교육과정은 우리 사회의 환경교육이 질적, 대중적으로 성장하는데 촉매제 역할을 할 것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