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정윤정 기자] 어청수 전 이사장이 취임 2개월 만에 경호처장으로 임명되면서 자리를 비운 국립공원관리공단 신임 이사장 임명에 공단 사업과 마찰을 빚은 인물이 후보에 올라 공단 직원들의 부담이 커졌다. 이사장 공모에는 총 9명이 응모했고, 면접에 들어간 6명은 차관급 경력을 가진 정광수 전 산림청장, 김영화 전 환경분쟁조정위원장, 고병준 전 공원공단 감사, 송인순 현 공원공단 탐방이사, 유세한 서원대 교수, 이성재 현 과천시설관리공단 이사장이었다.

 

공모 과정에서 국립공원공단 노조는 정광수 전 산림청장이 북한산 둘레길 조성을 비롯한 굵직한 공단 사업마다 마찰을 일으켰던 인물이라 공식적으로 정 전 청장의 임명 반대 의사를 표명한 상태다. 현재 정광수 전 청장을 포함한 3명의 이사회 추천 최종 후보가 대통령 임명을 기다리고 있다. 공단 측은 이사장이 공석인지 오래됐고, 공모 지원 2주가 지난 시점이기 때문에 이번 주쯤에는 결정되지 않을까 기다리고 있는 상황이다.

 

환경부의 이사장 추천위원회가 정 전 청장이 국립공원 정책에 반대하던 사람인 것을 알면서도 최종 후보로 추천한 것에 대해 일각에서는 환경부 내부적으로 산림청을 흡수하기 위한 장기적인 포석이라는 후문이다. 세계적으로 산림은 환경 분야에서 담당하는 추세이며, 현재 농림수산식품부 산하에 기득권이 견고한 산림청을 환경부는 정부 초기부터 흡수하고 싶어 했다는 것이다.

 

국립공원공단 관계자는 신임 이사장 결정에 대해 “최종 결정이 나와야 알겠지만 정광수 전 청장이 되지 않겠는가. 공단 노조가 공식적으로 정 전 청장의 지원에 반대한 의사를 표명했는데, 이것은 어느 기관이라도 같은 입장이었을 것이다”라고 분위기를 전했다.

 

한편 정권마다 측근 인사들이 공공기관에 매번 기관장이 되는 것이 당연한 관례처럼 된 현실인데, 내부 직원들은 긍정적으로만 바라보기 어려운 일이다. 한 공단 직원은 “사회 전체적으로 그 분야에 적합하고, 조직과 비전이 맞는 사람이 와야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다. 이사장이 자주 바뀌거나 조직의 비전과 맞지 않는 사람이 오면 조직의 업무적응과 목표달성이 늦어질 수밖에 없다”고 하소연했다.

 

yoonjung@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