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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녹조 발생과 관련 위험성이 너무 부풀려졌다는 지적과

함께 정부가 4대강 사업을 의식한 나머지 시민단체와의

공동조사를 미루는 등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는 비판이 함께

 일고 있다. <사진=김경태 기자>

[환경일보 김경태 기자] 최근 들어 폭염과 가뭄으로 한강, 낙동강 등 주요 상수원에 녹조현상이 발생해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 특히 녹조현상이 이상고온에 따른 일시적 현상이 아니라 지속적인 기후변화에 따라 계속 발생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녹조현상이 너무 부풀려졌다는 지적도 나온다. 수돗물 냄새의 원인물질인 지오스민은 기존의 처리과정에 더해 활성탄처리로 100% 제거가 가능하며 서울시는 기존의 영등포정수장 외 암사, 광암, 구의, 강북, 뚝도 5개 정수장에 대해 2014년까지 고도정수처리시설을 도입할 계획이며 시설이 완공되면 충분히 처리가 가능하다.

 

반면 시민단체들은 정부가 4대강 사업을 너무 의식한 나머지 관련 자료들을 감추고 있어 스스로 불신을 자초하고 있다고 지적한다. 환경부가 시민단체 측에 공동조사를 제안해놓고 협의가 필요하다며 차일피일 조사를 미뤄 ‘녹조가 다 없어지면 조사하려는 속셈 아니냐’는 의혹을 자아내고 있다.

 

서울시, 발 빠른 대응 돋보여

 

대한상하수도학회 주최로 한양대학교에서 8월21일 열린 ‘녹조발생시 정수대책’ 심포지엄에서 서울시 상수도연구원 조우현 박사는 “고도정수처리(영등포 정수센터)는 완벽한 수준으로 지오스민을 처리하고 있으며 그 외 정수장에서도 분말활성탄 투입, 정수처리공정 최적화를 통해 정수에서 지오스민 농도를 환경부 기준 이내로 만족시켰다”라고 밝혔다. 환경부 수도정책과 최종원 과장도 “서울시의 대응이 매우 빨랐으며 적절했다”라고 말했다.

 

녹조현상은 부영양화된 호소 또는 유속이 느린 하천에서 녹조류가 크게 늘어나 물빛이 녹색이 되는 현상이다. 북한강에 발생했던 녹조현상은 남조류의 과다증식에 의한 것으로 추정되는데, 남조류는 녹조류·규조류 등 다른 조류와 달리 세포 안에 독소물질을 생성하는 빈도가 높아 건강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어 심각성이 더하다. 아울러 북한강의 녹조는 주로 남조류 일종인 ‘아나베나’가 퍼져 생긴 것으로 보이며 이 남조류가 생성하는 ‘지오스민’이 제대로 정수처리되지 않으면 수돗물에서 심한 악취가 난다.

 

조류가 죽은 후 세포가 파괴돼 외부로 배출되는 물질인 지오스민은 수돗물의 쾌적성을 떨어드리지만 인체 유해성이 없고 휘발성이 강해 3분 정도 끓이면 쉽게 제거된다. 그러나 인간의 후각은 지오스민에 매우 민감해 5ppt까지도 검출이 가능하다. 아울러 지오스민은 호소의 바닥에 사는 잉어 및 메기 등에서 나는 진흙 냄새의 원인이기도 하며 산성 조건에서 파괴돼 생선요리에 식초나 레몬즙을 사용하는 것이다.

 

미국에서도 1997년 오대호(미시간호)에서 햇빛 투과량 증가로 녹조류가 다량 발생해 수돗물 민원이 발생했으며 일본 역시 1970년대부터 7~9월 비파호 등 일본 전역 취수원에서 녹조가 발생했다. 일본은 분말활성탄 처리만으로는 녹조 제어에 한계가 있어 입상활성탄 고도정수처리를 전국적으로 확대시켰다.

 

녹조현상은 단순히 수돗물에서 냄새가 나는 데 그치지 않는다. 미국에서는 1981년 녹조로 인해 100명 이상의 사람이 피부 및 눈에 염증, 귀앓이, 건초열 증상, 급성위장염을 일으켰으며 영국에서도 1989년 폐렴증상, 두통, 마른기침, 설사, 구토, 입 주위 수포 등의 현상이 발견됐다.

 

그러나 한국의 경우 해외 사례처럼 심한 경우는 아니다. 서울시상수도연구원의 모니터링 결과에 따르면 8월 서울시 취수원 중 팔당원수에서만 검출된 마이크로시스티스(microcystins, 남조류가 생산하는 독소 화합물질 중에서 가장 빈번하게 검출되는 물질)의 농도 0.107㎍/ℓ은 국제적인 먹는 물 권고기준인 1㎍/ℓ에 훨씬 미달하는 수치로 기존 정수처리방식으로도 충분히 처리할 수 있으며 정수에서 검출되지 않았다.

 

녹조 발생 책임은 누가 지나

 

정미선 팀장.

▲서울시 정미선 수질관리팀장은

“서울시가 정수처리를 위해 부담한

추가비용은 어떻게 보상받을 것인가”라며

 책임론을 제기했다.


한편 조류현상으로 인한 책임 문제도 거론됐다. 서울시 물관리정책과 정미선 수질관리팀장은 “예측하지 못한 조류로 인해 수돗물을 정화하기 위해 서울시가 부담한 추가비용은 어떻게 보상받을 것인가”라며 “현재 한강수계기금에서 일정 부분 지원하고 있지만 근본적인 책임과 보상체계가 마련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서울시가 냄새물질인 지오스민을 제어하기 위해 분말활성탄을 투입하는 데는 하루에 1억원 이상이 필요했다고 알려진다.

 

아울러 정 팀장은 “서울시 입장에서는 수량을 관리하는 기관과 수질을 관리하는 기관이 분리된 것도 책임을 묻기 애매한 부분이다”라고 덧붙였다.

 

상수대책도 필요하지만 원인 규명이 우선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온다. 한국건설기술연구원 오현제 박사는 “수온 상승을 녹보 발생의 원인으로 들고 있지만 하천 내 수량 및 체류시간의 변화 등 다양한 요인을 검토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항진 실장.

▲환경운동연합 이항진 실장은 “4대강

사업이 원인이라는 시민단체의 주장이

틀렸다면 정부와 전문가들이 학문적으로

반박하고 설명해야 한다”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의 이항진 실장은 정부 발표에 신뢰성이 떨어진다고 지적했다. 이 실장은 “정부가 일조량과 수온을 원인으로 들지만 지난해 비가 엄청나게 많이 왔던 기간과 비교했기 때문에 신뢰성이 떨어진다”라며 “많은 비용을 들여 인을 30% 줄였음에도 녹조가 대량 발생한 원인이 무엇인지를 밝혀야 한다”라고 말했다.

 

환경부, 공동조사 차일피일 미뤄

 

아울러 그는 “4대강 사업이 원인이라는 시민단체의 주장이 틀렸다면 정부와 전문가들이 이를 학문적으로 반박하고 설명해야 하지만 그렇지 못하다”라며 “환경부가 신뢰도를 높이고자 시민단체와 함께 조사하자고 제안해 환경운동연합이 이에 응했지만 협의를 핑계로 차일피일 미루고 있는데, 이는 조류가 모두 사라지면 조사하자는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환경운동연합에 따르면 시민단체가 낙동강에서 물을 채취해 보건환경연구원에 검사를 의뢰했으나 환경부 조사 결과와 너무 달라 거부했다고 알려지고 있다. 아울러 해마다 녹조현상이 심각했던 낙동강은 검사를 하지 않는다는 방침을 세운 것으로 알려져 정부가 불신을 자초한다는 비판도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이 실장은 “정치적 문제로 공개가 불가능하다면 내년에 공개하자. 대신 조사는 지금 당장 이뤄져야 한다”라고 촉구했다.

 

mindaddy@hkb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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