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1205-성북최종조감(전체)

▲ 주택 노후도가 심각한 성북2구역이 한옥마을로 탈바꿈한다. 또한 집창촌이었던 신월곡1구역은

역세원 복하주거단지로 변모할 것으로 보인다. <사진제공=서울시>


[환경일보] 이민선 기자 = 주택 노후도가 93%에 이르는 성북2구역(성북구 성북동 226-106 일대)이 한옥과 저층주택이 어우러진 한옥마을로 탈바꿈한다. 또, 도심부적격 시설인 집창촌이 남아있었던 신월곡1구역(성북구 하월곡동 88-142 일대)은 역세권 복합주거단지로 새롭게 변모, 일명 ‘미아리 텍사스촌’이 역사속으로 사라진다.

 

서울시는 2개 이상의 서로 떨어진 정비구역을 단일구역으로 지정하는 ‘별도조합형 결합개발방식’을 처음으로 도입, 이들 구역에 적용해 역사․문화경관도 회복하면서 주거정비사업 효과도 최대화하겠다고 밝혔다.

 

하나의 정비구역으로 지정하되 사업은 각 조합에서 별도로 추진한다는 점에서 별도조합형 결합개발이다.

 

성북2구역과 신월곡1구역은 지난해 11월 결합개발 (가)협약을 체결하고, 1년 간 각 구역에 대한 정비계획안 밑그림을 마련해왔다.

 

서울시 및 성북구는 성북2구역을 지난 해 8월 결합개발을 전제로 구역을 지정했으며, 이후 고밀개발구역 선정을 위해 몇 개소의 구역과 협의 및 검토를 거쳐 신월곡1구역과 결합개발을 추진한 바 있다.

 

신월곡1구역은 미아균형발전촉진지구에 위치한 도시환경정비구역으로서 이번 정비계획 변경을 위해 상위계획인 균촉지구 개발기본계획변경에 대한 사항을 2012년 6월 서울시 지역균형발전위원회 심의에서 가결시켰다.

 

기존에 성북2구역은 인근에 위치한 문화재들로 인해 저층저밀로 개발이 제한돼 있어 낮은 사업성으로 수십 년간 개발에 어려움을 겪어왔으며, 신월곡1구역 역시 최근 건설경기 불황으로 인해 역세권에 입지해 있음에도 불구하고 사업추진이 부진했으나, 이번 결합정비방식을 통해 사업추진에 숨통이 트일 것으로 기대된다.

 

성북2구역 한옥마을 조성

 

결합개발방식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되면, 성북2구역처럼 경관상 짓기 어려운 용적률 부분을 역세권 지역인 신월곡1구역에 인센티브로 제공함으로써 상호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우선, 성북2구역처럼 서울성곽․심우장, 북악산도시자연공원, 구릉지 등의 역사문화가 있는 곳은 저밀도개발로 경관을 보호하면서 그 지역에 어울리는 한옥마을을 조성할 수 있다.

 

또, 역세권 지역인 신월곡1구역은 용적률과 높이 등을 일부 상향조정해 고밀개발의 추진력을 더 높일 수 있다.

 

이건기 서울시 주택정책실장은 “성북2구역은 서울성곽의 역사문화경관을 보호하기 위해 신규 한옥마을과 저층의 테라스 하우스를 건립하는 계획으로 저층개발로 인한 연면적 부족분을 집창촌지역인 신월곡1구역과 결합개발을 통해 보정해주는 것이 본 사업의 핵심”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성북2구역 총 7만5천㎡ 부지 중 2만㎡부지에는 50여동의 한옥마을이 새롭게 들어서고, 3만㎡부지에는 4층 이하의 테라스하우스를 약 410세대를 건립할 계획이다.

 

길음역 주변 숙박시설 확대

 

도시위계상 지역중심지이면서 역세권에 해당되는 신월곡1구역 연면적 약 42만㎡에는 주거․업무․숙박․판매 등 다양한 용도가 들어설 수 있는 복합용도로 계획됐다.

 

특히 숙박 및 업무시설은 길음역 주변으로 위치하도록 해 최근 급증하는 관광수요 및 길음역세권의 활성화에 기여할 전망이다.

 

또한, 길음역에서 단지 내에 새롭게 조성되는 대형 지하광장인 ‘선큰광장’으로 한 번에 갈 수 있도록 길을 연결해 길음역세권 및 미아사거리 일대의 지역중심지로 발돋움 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큰광장’은 미아로 변으로 상부가 오픈된 대형 지하광장으로 계획 중이며, 광장 및 주요간선도로변으로 판매 및 문화집회시설을 배치하고 이러한 시설들을 길음역에서 직접 연결되도록 해 가로 및 지역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한다.

 

앞으로 서울시 및 성북구는 8월 27일(월)부터 30일간 주민의견을 청취하며, 이후 도시계획위원회 등의 절차를 진행해 최종적으로 결합정비구역지정(안)을 확정할 계획이다.

 

시는 주민의견청취 이후 도시계획위원회 심의 등 관련 절차를 거치면 오는 2015년경에는 성북2구역에서 신규 조성된 한옥마을과 테라스하우스의 입주가 가능해 질 것으로 전망했다.

 

서울시는 신규 조성하는 한옥마을과 서울성곽 등 연계해 독특한 도시경관회복으로 역사문화도시 서울의 매력을 높이고, 도심내 부적격 시설인 집창촌을 철거하고 상업․숙박 등 다양한 용도로 인한 가로 개발과 지하광장 조성 등을 통해 지역중심지로 부상하고 도심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길 기대했다.

 

서울시는 결합정비사업 추진을 통해 고층아파트 일변도의 정비사업방식에 또 하나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게 됐다며 앞으로도 정비사업을 추진함에 있어 각 지역의 특색과 상황에 맞는 정비사업을 추진하도록 노력해나가겠다고 강조했다.

 

lmstop@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