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김택수 기자= 창조경제에서 창조는 경제적 부가가치와 고용 창출에 필요한 산업적 창조 활동을 말한다. 이는 개인에게만 한정되는 창조성과는 다르다. 창조는 수요의 불확실성을 가지며 아이디어의 독창성과 기술력을 중시하는 특징이 있다. 또한 소비자와 구매자의 간단하지 않은 취향과 선호를 충족하기 위한 다양한 기술과 전문화된 인력을 활용한 조직활동을 필요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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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경영학회(KEMA)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후원으로 ‘창조경제와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최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사진= 김택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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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환경경영학회(KEMA)는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KEI) 후원으로 ‘창조경제와 지속가능성’이라는 주제로 최근 정책세미나를 개최했다. 환경경영을 넘어 창조경제 패러다임에 기여할 수 있는 지속가능성을 모색하는 자리가 마련된 이 세미나는 국가과학기술위원회, 한국정책과학회, 지속가능과학회, 문화브랜드포럼, 국가환경교육센터, 기후변화학회, K-Water경제연구소 등 여러 유관학회가 참석해 논의가 진행됐다.
한국환경정책평가원구원 이병욱 원장은 “앞으로 창조와 녹색의 융합을 통한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 환경창조경영이 중요하다”라며 “무엇보다 국민이 쉽게 접근가능한 정책의 방향성과 명확한 목표설정을 위한 논리적 접근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개념 아닌 정책틀로 봐야
우리나라만이 아니라 개발도상국에서도 창조경제는 관심의 대상이다. 이는 정책추진 주체들만이 아니라 학술적으로도 접근되고 있다. 다양한 기호의 수준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기존 상품이나 서비스, 컨텐츠보다 독보적인 것을 원하는 것이 사람들의 변화이다. 물질 위주의 경제적 수준이 올라가면서 점차 정신중심의 경제적 수준을 충족시키려는 욕구가 강해지고 있기 때문이다. 호킨스는 산업화된 국가에서 소비자들이 자아실현의 욕구를 추구함에 따라 삶의 가치를 고양하는 창조상품과 창조서비스의 시장이 형성된다고 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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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이창한 사무처장 <사진= 김택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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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에 국가과학기술위원회 이창한 사무처장은 “창조경제는 개념의 틀로 가져가는 것이 아니라 정부의 정책의 틀로 봐야 한다”라며 “무엇보다 국민 개개인의 욕망 틀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이 사무처장은 “창조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기 위해서는 그 틀을 국민의 참여와 창의적인재 육성에 있다”라며 “기존의 지나친 입시교육에서 벗어나 창의적 인재를 키워나갈 수 있는 교육시스템의 큰 변화가 전제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국민 창의 플랫폼’ 구성해야
창조경제는 비단 대기업이나 산업체에만 초점이 맞춰지는 것이 아니다. 출발은 개인이며 그것은 다시 개인들에게로 돌아와야 한다. 이는 지시-명령-수행이 아니라 상호의존적인 협동의 네트워크 속에 만들어진다. 이러한 점은 디지털 환경과 맞물려 집단지성에 대한 중요성이 적극 부각되고 있다.
이 사무처장은 “창의적 인재육성뿐만 아니라 국민전체의 창의플랫폼을 구성하는 것이 중요하며 이에 중요한 것은 과학-인문사회적 융합사고가 필요하다”라며 “과학기술과 ICT, 문화 등의 틀을 융합해 다양한 형태의 창조상품과 서비스를 전 세계 사람에게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야한다”라고 말했다.
더불어 그는 “창조 맞춤형 경제는 각 주체가 지식의 적절한 재분배를 이뤄내 인프라를 구축하고 생산요소로서 창의력과 잠재력을 발휘해 모두에게 행복을 가져오는 사회이다”라며 “결국 창조경제의 주목할 점은 창의력을 발현해 미래적 가치를 향할 수 있는지가 주요하다”라고 말했다.
지식정보화는 자칫 인터넷과 디지털에 기반을 두는 협소한 영역에만 한정될 가능성이 많다.
정책 로드맵 단계적 제시 해야
또한 지식 정보화 자체가 특출한 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것은 아니다. 지식 정보화는 하나의 수단에 불과하며 사람들의 희망을 창조적으로 발현하는 지적 물리적 활동이 중요해졌다. 무엇보다 세계가 글로벌화 되면서 문화적 기호들이 한 곳으로 수렴한다. 이 현상은 창조적 작업들이 다른 분야에 파급효과를 갖게 되며 이를 컨트롤하는 역할이 중요하게 된다. 따라서 창조경제를 주도하게 될 미래창조과학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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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과학회 강문희 회장(한국방송통신대 교수) <사진= 김택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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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정책과학회 강문희 회장은 “정책학에서는 규제의 강화·완화, 재정의 긴축·완화, 조직의 신설·통합이 주요한 수단으로 작용한다”라며 “이 수단으로 창조경제는 국가정책으로서의 명확한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강 회장은 “정부 주도하에 각 부처 간의 역할 분담과 지방과 중앙 간의 역할을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라며 “단계적으로 정책의 청사진을 만들어 제시해야 하며 이에 대한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부, 지속가능성 간과 말아야
경제발전단계는 산업경제, 지식경제, 창조경제로 나눌 수 있다. 산업경제는 노동과 자원을 통해 중화학공업(자동차, 철강, 정유 등)을 중심산업으로 물질을 핵심가치로 보는 사회다. 이에 적합한 인재상은 근면한 모범생이다. 지식경제는 정보와 지식을 바탕으로 IT산업(반도체, 정보통신)을 중심산업으로 지식을 핵심가치로 보는 사회다.
이에 적합한 인재상은 정보력 있는 모범생이다. 이는 지난 정부 5년으로 끝이 났다.
반면 창조경제는 상상과 창조력을 바탕으로 문화, 서비스, 예술 등의 산업을 바탕으로 전개될 전망이다. 이는 단기적 관점에서의 정책이 아니라 지속성을 염두에 둬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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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과학회 문형남 회장(숙명여대 교수) <사진= 김택수 기자> |
숙명여대 문형남 교수는 “창조경제는 지속가능성을 염두한 장기적 관점으로 프레임워크를 구성해야 한다”라며 “정부는 지속가능성에 대한 부분을 간과하고 있다”라며 우려했다.
이어 문 교수는 “창조경제의 개념정의보다는 이전산업에 새로운 아이디어를 추가해 경제를 어떻게 활성화해 나갈 것인지가 더 중요하다”라며 창조산업은 복합융합 속에서 자신의 독보적인 정체성을 드러내 부와 일자리가 창출되는 것이며 이를 간과해서는 안된다는 뜻을 역설했다.
kts@hkbs.co.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