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국군화생방방호사령부(준장 고운, 이하 국군화생방사)와 화학물질안전원은 6월11일 상호 업무협력 및 정보교환을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

 

2012년 구미 부산사고 이후 계속되는 유해화학물질 누출사고로 국민 불안이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양 기관이 협약을 체결함으로써 화학사고 예방·대비·대응·복구 기능을 통합적으로 수행하는 상호 협력 체계가 마련됐다.

 

협약의 주요 내용으로는, 각종 화학 테러 및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응을 위한 각 상황실간 긴밀한 상황전파체계 구축, 매년 UFG연습 간 합동훈련 실시, 각종 양성교육 프로그램 상호 무상 지원, 유사시 CARIS(화학물질 사고대응 정보시스템) 위험예측(모델링)결과 적극 제공 등이다.

 

이를 포함한 통합대응체계를 구축해 화학 테러 및 사고로부터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해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협력을 약속했다.

 

특히 각 기관 간 화학 테러 및 공격 시 보호·치료·제독 등 대응방법을 공조하고 도발 주체에 대한 국제 여론화를 위해 환경시료 교차분석을 적극 협력, 전문 인력과 장비를 상호 지원함으로써 임무수행능력이 획기적으로 발전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내외 테러환경 변화와 최근 증가하고 있는 화학물질 사고 위협 등을 고려해 체계적인 공조가 요구되는 시점에서 국군화생방사와 화학물질안전원이 업무협약을 맺은 것은 의미 있는 일로써 양측은 향후 지속적인 실무협의회를 통해 협력사항을 보다 더 구체화하고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