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박미경 기자 = 한반도 평화통일에 대한 청신호탄이 터졌다. 통일을 체계적으로 준비해 나가기 위해 대통령 소속 ‘통일준비위원회’가 7월15일 발족했다.

 

통일준비위원회(이하 통일준비위)는 위원장인 박근혜 대통령을 포함해 총 50명으로 민간위원 30명, 국회 2명, 정부위원 11명, 국책연구기관장 6명 등으로 구성됐다. 부위원장은 민간위원중, 정부위원중 각 1명씩 2명이 맡게 됐다.

 

박 대통령은 민간 부위원장에 인천대 정종욱 석좌교수를, 정부 부위원장에는 통일부 류길재 장관을 임명했다. 민간위원은 총 30명으로 통일에 대한 학식과 경험이 풍부한 인사들을 선임했다. 특히 남북관계와 통일문제에 대한 국민 공감대 형성의 중요성을 감안해 다양한 배경과 철학을 갖춘 전문가가 참여한다.

 

통일준비위원회는 외교안보, 경제, 사회문화, 정치법제도 등 분야에서 4개의 분과위원회로 구성했으며 향후 분과위별로 전문위원 30여명을 위촉해 심도 있는 논의와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다.

 

통일준비위는 우리 사회의 다양한 목소리를 수렴하기 위해 시민자문단, 언론자문단, 통일교육자문단 등을 구성·운영한다. 시민자문단은 시민단체·직능단체 등 총 120여개의 단체가, 통일교육자문단은 대학총장 30여명·고교 교장 20여명 등이 참여한다.

 

언론자문단은 통일문제에 대한 전문성을 갖춘 언론인 20명 내외로 구성, 운영할 계획이다. 또한 다양한 목소리를 듣기 위해 ‘온라인 창구’등을 통한 의견수렴도 적극 추진한다.

 

통일준비위 1차 회의는 8월 초 개최 될 예정으로 부위원장 등 구성원들과의 협의를 거쳐 정할 예정이다.

 

glm26@hkbs.co.kr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