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생계형대출을 많이 이용하는 서민들이 늘어나면서 대출이자가 가계부채에 부담을 야기함에 따라서 고금리 직장인 신용대출을 이용하기 보다는 정부지원서민대출(바꿔드림론, 새희망홀씨대출, 미소금융, 햇살론, 사잇돌대출, 사잇돌2대출 등)을 활용하려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정부지원서민대출상품인 사잇돌대출과 햇살론에 대한 좀더 세부적인 내용과 이용방법 등에 대해서 ‘햇살론승인률높은곳’ 으로 정평이 나있는 IBK저축은행 햇살론 관계자를 통해 들은 정보를 바탕으로 저금리, 중금리 신용대출에 대해서 얘기를 듣고 소개를 하려고 한다.

사잇돌대출

사잇돌대출이란 중·저신용자의 부담을 덜기 위해 만든 중금리 대출상품을 말한다. 신용 4~7등급, 연 소득 2000만원 이상 근로소득자, 연 소득 1200만원 이상 사업소득자를 대상으로 최대 2000만원까지 6~10%대 금리로 대출해주는 서민대출상품이다.

취급하고 있는 금융기관은 1금융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다. 금융위원회에서 서민들의 금융접근성을 높이고 중금리시장을 보다 활발히 하려는 시책의 일환으로 출시되었다. 9개 시중은행에서 취급하고 있는데, 아무래도 1금융권에서 취급하다보니 심사규정이 다소 까다롭다는 견해가 아직까지는 지배적이다.

사잇돌Ⅱ대출

1금융기관에서 취급하는 사잇돌대출이 까다로운 심사규정으로 인해서 진행이 잘 되지 않자, 30여개 저축은행에서 금리는 1금융기관에 비해 높지만, 심사규정이 조금 완화되어 높은 승인률을 보이고 있다.

다른 서민대출(햇살론, 새희망홀씨대출 등)을 이용하고 있어도 추가대출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사잇돌대출 사잇돌Ⅱ대출은 만 19세이상이고, 5~6개월가량 4대보험가입된 직장인이나, 6~12개월가량 사업을 영위한 개인사업자나 프리랜서, 1개월이상 연금소득자는 신청이 가능하다. 은행 본인인증을 통한 사전 보증한도조회가 빠르고, 비대면 전자인증을 통해 대출이 가능하기 때문에 신청 당일 대출금을 수령할 수 도 있다.

햇살론

지난 번에도 다뤘던 ‘햇살론’ 은 연소득 4500만원미만의 신용등급 6등급이하 또는 연소득 3500만원이하(등급무관) 직장인, 사업자, 농어민을 대상으로 연8~11%의 저금리로 생활자금 신용대출 1500만원 이내, 기존에 고금리신용대출, 대부업체신용대출, 신용카드 대출(카드론) 등을 이용 중인 대출자들에게 1500만원 내에서 대환자금을 지원해주는 서민지원 신용대출 상품이다.

햇살론 대출자격조건은 직장인대출, 계약직 직장인, 개인사업자, 일용직 근로자, 파견직근로자, 군인, 공무원대출, 사업자대출, 프리랜서대출 등 심사시 제출되는 서류와 기준의 차이는 있으나 직군에 대한 별도의 제한은 없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햇살론 대출한도는 대환대출 최대 2,000만원과 생계자금대출 최대 1,500만원으로 정해져 있다. 햇살론 금리는 조달금리에 따라 변동되긴 하지만, 금리 역시 연7~9%대(연체이자율 : 대출약정이율 + (10% ~12% ))로 고객 유형별로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아 서민친화적 대출상품임에는 변함이 없어 보인다.

정부지원서민대출 상품중에서 사잇돌대출과 햇살론에 대한 대출자격조건, 장단점을 살펴봤는데 역시 대출이란 것은 꼭 필요할 때 받는 것이 가장 좋고, 이왕 받을 거라면 자신의 조건에 딱 맞는 저금리상품부터 꼼꼼하게 따져보는 습관을 키우는 게 중요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