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3월 대비 ‘건설안전 5대 캠페인’ 실시
안전신고포상제·시민안전감시단 등 방안 마련

서울시가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건설안전 5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환경일보] 김은교 기자 = 서울시가 올해 11월부터 내년 2월까지 ‘건설안전 5대 캠페인’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각 공사장별 소규모 캠페인은 있었으나 서울시에서 대대적으로 캠페인을 실시하는 것은 처음이다.

그동안 서울시는 건설현장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설계·시공·하도급 등 다양한 분야에서 100여개 안전대책을 시행하고 실제 성과도 거뒀지만 이에 그치지 않고 안전사고를 제로로 만든다는 목표다.

5대 캠페인의 내용은 ▷개인보호구 착용 독려 ▷민관합동 안전수칙 준수 점검 ▷안전신고포상제 도입 및 시민안전감시단 활동 ▷감성안전 중심 사고요인 실태조사 ▷시민공모전 및 홍보이며, 이번 캠페인은 건설현장의 수가 늘어나는 해빙기(3~4월), 공사장 안전사고 예방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실시된다.

우선, 건설현장 관리자들을 통해 근로자들이 현장에서 안전고리를 반드시 걸고, 안전모 등 개인보호구를 착용하도록 독려할 예정이다. 올해 서울시 건설현장 사고를 보면 사망자수의 원인 중 추락사고가 71%로 가장 많다. 시는 비단 추락뿐만 아니라 건설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개인보호구 착용은 필수인 만큼 근로자 스스로 안전관리를 해야한다는 의식을 확립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또한 민관 합동 특별점검반을 구성해 근로자들이 건설현장에서 안전수칙을 준수하는지 집중 점검하고 안전모 등 개인보호구 착용을 비롯, 안전 문제와 관련한 '안전신고포상제'를 도입하고 각 구별로 활동하는 '시민안전감시단' 총 1천명을 운영할 예정이다.

안전신고포상제는 시민들이 현장에서 안전모나 안전화를 착용하지 않은 근로자들의 사진을 찍어 서울시 응답소, 스마트불편신고, 120, 안전신문고 등에 신고하는 제도다. 평가를 거쳐 5만원 상품권을 지급하며 신고 시, 위반 현장 명칭과 주소·위반 내용 등을 간략하게 제출해야 한다. 접수된 신고는 각 자치구 담당부서로 전달되며 자치구에서 공사현장에 즉시 시정하도록 조치한다.

시민안전감시단은 건설현장을 수시로 순찰하면서 위반 근로자의 사진을 찍어 서울시 응답소, 스마트불편신고, 120, 안전신문고 등에 신고한다. 안전신고포상제와 동일한 순서로 자치구가 공사현장에 시정 조치한다. 소정의 포상금도 지급할 예정이다.

근로자 감성안전에 초점을 맞춘 '사고발생 요인 실태조사'도 실시한다. 사업주 위주의 관점에서 시행돼온 안전관리체계에서 벗어나, 현장근로자의 눈높이에서 사고원인을 찾아보고 근로자가 원하는 안전이 무엇인지 살펴 연차별로 대책을 수립해 나가기 위함이다.

건설안전 문화정착을 위한 슬로건‧포스터 시민공모전도 진행(11.20.~12.8.)한다. 공모전에서 선정된 슬로건과 포스터는 건설현장, 관공서 게시판에 배포하는 등 대대적으로 홍보할 예정이다. 공모전 주제는 건설현장 추락사고 예방과 현장근로자의 기본 의무인 안전고리 걸기로, 슬로건 부문과 포스터 부문에 동시 응모할 수 있다. 공모 관련 자세한 사항은 ‘내 손안의 서울’ 홈페이지나 서울시 안전총괄과에서 문의·확인 가능하다.

한편, 이번 5대 캠페인은 서울시뿐만 아니라 고용노동부(서울지방고용노동청)와 (사)한국건설안전협회도 함께해 전문성을 높였다.

주요 협업 내용은 캠페인 공동 추진 사항, 안전교육 인프라 등 지원 사항, 합동 안전점검 및 자문에 관한 사항, 시공 및 안전관리에 대한 문제점 개선 협력 등이다. 그동안 개별로 추진돼 오던 건설현장 안전관리 활동이었으나, 이번 협력 활동이 향후 협업 시스템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할 것으로 보여 더 큰 의미를 가진다.

김준기 서울시 안전총괄본부장은 “사람의 생명보다 고귀한 가치는 없다. 근로자들의 안타까운 죽음이 더는 없도록 건설현장 안전문화 정착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하며 “현장에서 기본적인 안전수칙만 준수해도 큰 사고는 줄일 수 있다. 이런 노력은 현장 근로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참여와 관심도 함께 동반돼야 가능한 만큼 모두가 이번 캠페인에 적극 참여해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