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전국네트워크 제주권
“제주시-자율방재단, 협치 제설작업..모범사례”고경실 시장 6일 간부회의서 “기상 호전 후 농작물 피해조사 신속 추진” 당부

용담2동 지역자율방재단이 제설작업을 실시하고 있다

[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공무원과 지역별 자율방재단과의 협치로 제설작업을 실시하면서 시민들의 불편을 다소나마 덜어주고 있어 감사합니다”

고경실 제주시장은 6일 아침 8시 30분 시장 집무실에서 간부회의를 주재한 자리에서 이 같이 말하면서 폭설에 따른 제설작업에 나선 공무원들과 자율방재단 등 시민들에게 고마움을 전했다.

제주시는 지난3일부터 13개 협업부서 등 관련부서 실·과장이 참석한 가운데 상황판단회의를 개최, 도시건설, 안전교통, 농수축산, 사회복지 분야 각 부서 및 읍면동에서는 소관사항에 대한 사전 점검을 실시, 비상체제에 들어갔다

이에 따라 시는 지난 3일부터 6일까지 공무원 1029명, 지역자율방재단 967명, 기타 473명, 다목적차량, 유니목, 덤프트럭, 굴삭기, 트랙터 등 관용장비와 민간장비 총 181대, 염화칼슘 23톤, 제설재 24톤, 모래 116톤, 염수 109톤 등을 투입해 제설작업에 나서고 있다.

특히 대중교통 지연 시 안내 및 대중교통 운행구간 제설작업 및 마을안길, 오르막, 이면도로 등 제설취약구간에 대해서도 사전점검 및 제설자재(염화칼슘, 모래주머니) 사전배치 했다.

또 대설·강풍·풍랑에 대비해 농·수·축산시설물 피해예방활동 및 주거취약가구에 대한 예찰·점검, 상수도시설 동파방지 행동요령 홍보, 공사장 자재 및 장비 등 시설물 안전조치에 들어갔다.

특히 이번 제주시는 자율방재단과 협치로 제설작업에 나서면서 모범사례라는 ‘칭송’을 받고 있다.

이에 고경실 시장은 “지난 3일부터 내린 폭설이 4일째 연일 이어지고 있다”며 “읍면동 각 지역 현장에서 이른 새벽부터 봉사하고 있는 자율방재단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지속적인 협조를 당부하는 한편, 도로제설, 대중교통 이용, 농작물관리, 주거취약가구 안전관리 등에 최선의 노력을 기울여주고 있다”며 소관부서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

고 시장은 “제주 앞으로 기상이변에 따른 재해가 어떤 형태로 나타날지 예측이 어려운 만큼 재난복구 예산이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며 “향후 폭설, 강풍, 폭우 등 사계절 재난 종합대책이 필요한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러면서 고 시장은 “기상이 호전되면 시민보행에 불편이 없도록 도로를 중심으로 환경정비와 함께 농작물 피해조사를 신속히 추진해 시민들이 어려움을 해소하는데 만전을 기울여 줄 것”을 요청했다.

연동 지역자율방재단

고 시장은 또 “오늘(6일)부터 14일까지 이어 지는 도의회 업무보고와 관련해 새로운 국장들이 업무보고를 하는 만큼 업무내용을 충분히 숙지하는 등 업무보고에 만전을 기울여 줄 것”을 주문했다.

고 시장은 설 명절 관련 “생필품 등 물가가 계속적으로 인상되고 있어 설 성수품에 대한 물가안정 대책을 마련해 신속히 추진해 줄 것”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고 시장은 “설 연휴기간 시민안전, 생활불편해소, 관광객불편해소, 대중교통이용, 쓰레기수거, 시민건강 등 다양한 분야의 대책은 물론 보다 세심한 부분까지 문제가 될 부분을 발굴해 종합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제주시 공무원들은 연이은 폭설에도 현장에서 시민들의 불편을 다소나마 해소하기 위해 제설작업에 나서면서 커피한잔으로 얼어붙은 몸을 녹이면서 공복의 의무에 충실하고 있어 시민들로부터 ‘칭송’을 받고 있다.

김태홍 기자  kth6114@naver.com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태홍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포토뉴스
[포토] 고양시 스마트도시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대상 수상
제1회 에어페어_미세먼지 및 공기산업 박람회
정조대왕 능행차 재현
제4회 담수생물 다양성과 활용 국제심포지엄
기상청-행안부, 지진안전캠페인 개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오피니언&피플
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조승환 제6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 임명
[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기고] 스마트 방역 위한 국제 융합 연구 필요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