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환경일보] 김태홍 기자 = 환경부와 제주자치도가 함께 추진하는 ‘제주국립공원’ 사업이 본격 추진된다.

7일 제주자치도에 따르면 환경부에서 발주한 ‘제주국립공원 지정을 위한 타당성조사 연구용역’의 수행업체가 선정됨에 따라, 8일 곶자왈공유화재단 생태체험관에서 착수보고회를 개최된다고 밝혔다.

착수보고회는 환경부, 국립공원관리공단, 용역연구진,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참가하며, 과업개요, 과업추진 방향, 기관 간 협의사항 등을 보고하게 된다.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조사’는 자연공원법에 의한 ‘국립공원의 지정 절차’의 첫 행정절차로 타당성 조사 후, 주민설명회 및 공청회, 해당 지방자치단체장의 의견청취,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의 협의를 거치고 환경부 산하 ‘국립공원위원회’의 심의 과정을 거치면 최종 국립공원으로 지정하게 된다.

본 사업은 한라산국립공원 구역에 오름, 곶자왈, 해양 등 제주의 환경자산가치가 높은 지역을 포함하여 1970년 지정이후 48년 만에 ‘제주국립공원’으로 확대 재탄생하기 위한 사업으로, 작년 대통령 공약으로 제시되고, 국정과제로 확정된 이후에 정부 차원에서 본격 추진을 하게 된 것이다.

제주국립공원 지정은 2018 환경부 주요사업으로 추진하고 있다.

제주도는 도민이 공감하고, 국민이 바라는 제주국립공원이 지정될 수 있도록 본 용역이 좋은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정부에 최대한의 협력을 해 나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