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지 금융전문지 인베스터 선정 BUKU3 1위

KEB하나은행은 인도네시아 현지에서 베스트뱅크상을 수상했다. <사진제공=KEB하나은행>

[환경일보] 심영범 기자 = KEB하나은행(은행장 함영주)의 인도네시아 현지법인인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PT Bank KEB Hana Indonesia, 은행장 이화수)’이 현지의 금융전문지인 ‘인베스터(Investor)誌’로부터 최우수 은행(Best Bank) 1위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은 지난달 말 인베스터誌가 주최한 ‘2018 최우수 은행 시상식(2018 Best Bank Awards)’에서 ‘Buku 3’ 그룹에 속한 총 21개의 은행 중에서 1위로 선정됐다.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은 지난 2011년과 2016년 및 2017년에도 인베스터誌로부터 최우수 은행(Best Bank)으로 선정된 바 있다.

특히 순위 없이 상위 3개의 은행을 선정하던 지난해까지와는 달리 금년도부터는 1위, 2위, 3위로 구분해 진행된 시상식에서 한국계 은행으로서는 최초로 1위 수상이라는 쾌거를 달성했다.

인도네시아에는 총 115개의 은행이 있으며, 이를 자본금 규모를 기준으로 ‘Buku 1’(소형은행)에서 ‘Buku 4’(대형은행)까지 총 네 개의 그룹으로 구분하고 있다.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은 말레이시아계 은행인 ‘Maybank’, 싱가포르계 은행인 ‘Bank OCBC NISP’등과 함께 중대형은행인 ‘Buku 3’ 그룹에 속해 있다.

인베스터誌는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이 성장성, 수익성, 건전성, 자본적정성 등의 총 11개 항목에서 모두 뛰어난 역량이 인정돼 최우수 은행 1위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KEB하나은행 글로벌사업부 관계자는 “이번 수상은 철저한 현지화와 차별화된 서비스를 통해 현지에서 현지은행 및 다른 외국계 은행들과 경쟁해 이룬 성과라 의미가 더욱 크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 KEB하나은행은 지난 2014년 외환은행과 하나은행의 현지법인 통합을 성공적으로 마친 후 현지화 전략을 통해 시너지 창출을 극대화하고 있다.

특히 현지인 손님 비중이 전체 손님 수의 90%에 달할 정도로 현지 영업 중심의 지속적인 성장을 시현하고 있다. 최근에는 생체인식, 인공지능(AI) 등의 첨단 정보통신(IT) 기술 도입 및 핀테크 기업과의 협업 등을 통해 인도네시아의 디지털 뱅킹 부문을 선도하고 있다.

한편, 인베스터는 2001년에 설립된 인도네시아 현지의 금융전문 언론그룹으로 현재 월간지(Investor), 일간지(Investor Daily) 및 온라인 뉴스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