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년 임기, 제주의 사람, 자연, 미래 성장기반 구축에 주력”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시전연설을 통해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제주=환경일보] 전재현 기자 =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15일, 도의회 본회의장에서 진행된 '제366회 제2차 정례회 개회식'에서 시정연설을 통해 “2019년 도정은 청년과 일자리, 환경과 복지, 경제 문제에 집중하겠다”고 선언했다.

원희룡 도지사는 우선 “제주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시작은 소통에서부터 이뤄질 것”이며 “갈등이 건전한 소통 과정을 거쳐 사회 발전을 이끄는 동력으로 전화토록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제2공항은 중립적 입장에서 타당성 재조사를 마무리하고, 녹지국제병원은 불허 권고를 겸허히 수용하되 주민, 이해관계자, 도의회, 정부와 합리적 해결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공직 혁신은 실천을 위한 기반”이라며 “관행과 칸막이 문화를 과감히 혁신해 개방형 직위 등 능력과 성과에 맞는 인사문화가 자리 잡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다.

원희룡 제주특별자치도지사가 도의회 정례회 개회식에서 시전연설을 통해 말하고 있다. <사진제공=제주특별자치도>

원희룡 지사는 또한 “앞으로 4년은 제주의 미래를 위한 시간이어야 한다”며 “제주가 ‘더 큰 제주’가 되기 위해서는 기본으로 돌아가 사람, 자연 그리고 미래 성장기반을 구축해야 한다”고 피력했다.

청년이 미래 주축세대로 안착할 수 있도록 전폭적으로 지원할 것이며 청정자연을 지키기 위해 상하수도, 쓰레기, 축산 폐수를 비롯한 환경 문제의 근본 원인을 찾아 확실한 대책을 마련할 뜻도 전했다.

민생경제 안정화 및 기반산업 내실화를 위해 신산업을 육성해 산업구조를 다변화하고, 제주 경제가 환경 변화에도 흔들지 않도록 성장의 지속성을 담보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예산은 5조 3,524억 원으로, “경제상황의 불확실성과 세수여건이 좋지 않음에도 복지예산은 확대하고 1차 산업에 대한 투자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국적으로 직면한 장기미집행 도시계획시설의 일몰 해소를 위한 지방채 발행의 불가피성을 얘기하며, 자체적인 예산 감축 노력도 설명했다.

분야별 사항으로는 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분야, 환경보전과 사회 기반, 복지와 안전, 미래성장 분야로 나눠 도정의 핵심 사업과 성장전략을 구체적으로 소개했다.

경제 분야에서는 공공 일자리 정책,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 지원책, 1차 산업의 지속가능성과 고령화 대비, 관광 질적 성장, 사회적경제의 활성화 등을 제시했다.

환경보전과 사회기반 분야에서 곶자왈·습지보전, 하수처리시설 개선, 시설관리공단 설립, 도시재생 뉴딜사업 추진 등 환경과 생활 인프라 구축에 대한 계획들을 밝혔다.

또 총예산의 21%를 차지한 복지 분야에서는 복지전달체계 강화, 주거복지 확대, 공동보육 등을 설명하고, 스마트 관제시스템, 도민안전체험관 건립 계획 등 안전 분야에 대한 투자 의지도 전했다.

미래성장 분야에서 신산업 생태계 조성을 강조하며, 한국과학기술원(KAIST) '친환경스마트자동차연구센터' 이전 등의 사례를 기초로 앞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와 관광, 1차 산업이 선순환 하는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가겠다”고 피력했다.

원희룡 지사는 남북 간 우호적인 분위기와 관련해서도 “제주에서 북으로 가는 감귤과 남북 정상의 한라산 방문은 완전한 비핵화를 촉진하는 열쇠가 될 것”이라며 5+1 남북교류 사업이 남북관계 개선에 초석이 되길 희망했다.

그는 “정부의 지방분권 정책을 뛰어 넘어, 제주의 자치 경험을 타 지역과 공유하며 제주만의 지방자치 모델을 확립하겠다”고 전했다.

최근 논의되는 행정체제 개편과 관련해서는 “제주의 미래를 결정할 중대할 사항에 대해 도의회와 협의해 도민들의 뜻이 모아질 수 있는 방향을 모색 하겠다”면서 “도민들이 자기결정권을 투명하게 행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이 자리에서 4.3의 유해발굴이 8년 만에 재개된 만큼 4·3특별법 개정 등을 비롯한 4·3 완전 해결을 위해 노력하고, 강정공동체 회복을 위한 지역발전계획 및 공동체회복사업 추진 의지도 전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