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평면과 차별화된 설계 갖춘 오피스텔 인기↑…

이미지 컷.

[환경일보] 오성영 기자 = 오피스텔 시장의 트렌드가 최근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과거와 달리 차별화된 설계가 적용돼 주거 편의가 뛰어난 오피스텔들이 각광받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예전에 분양된 원룸형 오피스텔의 경우 일반적으로 직사각형의 공간에 현관, 주방, 화장실, 침실이 차례로 배치된 단순 구조의 설계가 적용됐다. 획일적이고 좁은 평면에 답답함을 느끼는 입주자들이 많았고, 수납공간이 부족해 공간 활용도가 낮은 단점도 있었다. 이에 오피스텔은 생활 공간이 아닌, 잠만 자는 공간으로 치부되는 경우가 상당했다.

최근 공급되는 오피스텔들은 다양한 평면을 갖췄고, 아파트 못지않은 대규모 커뮤니티시설을 보유해 입주자들의 편리한 생활이 예상된다. 풀퍼니쉬드 시스템은 물론, 에너지 절약 시스템, 안전보안 시스템, 발렛파킹 등의 차세대 주거 시스템과 서비스를 제공해 우수한 주거 편의를 선사한다.

이처럼 단순하게 설계됐던 오피스텔들이 평면, 시스템, 주거서비스 등 다양한 부문에서 주거 편의가 높은 오피스텔로 탈바꿈되는 것은 실입주자 및 임차인의 선호도가 높기 때문이다. 입주 물량이 증가하면서 오피스텔 시장이 임차인 우위 시장으로 전환되고 있는 상황이라 한동안 이러한 추세는 지속될 것으로 예측된다.

오피스텔 전문 공인중개사 B씨는 “최근 젊은 1~2인 가구가 오피스텔의 중심 수요자로 떠오르면서 이들의 주거 만족도를 충족시키는 오피스텔들의 인기가 좋다”며 “젊은 수요자들은 관리비가 좀 더 비싸도 최첨단 시스템이 도입돼 편리한 생활이 예상되는 오피스텔인지 아닌지를 살펴본다”고 말했다.

이런 가운데 2015 서울시 건축상 우수상을 수상해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는 ‘타워더모스트’가 우정혁신도시에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를 선보여 화제다. 이 오피스텔은 공간 활용이 우수하며 생활 편의가 뛰어나 높은 주거 가치를 인정받고 있다. 오피스텔은 12월 중 입주를 시작한다.

이 오피스텔은 울산광역시 중구 우정동 529번지 일대에 건립됐다. 지하 3층~지상 23층 규모, 전용면적 21~27㎡, 총 648실이 공급되며, 지상 1층~3층에는 유럽형 광폭테라스 상가가 조성된다. 타입별로는 심플&모던(전용22㎡ A타입, 21㎡ A-1타입), 리프레시&럭셔리(전용27㎡ B타입), 스마트어반(전용26㎡ C타입) 등이 마련됐다. 다양한 콘셉트가 반영된 오피스텔로 개성 있는 공간을 연출할 수 있다. ‘풀퍼니쉬드 시스템’이 각 세대에 도입되며, 입주 즉시 생활할 수 있도록 냉장.냉동고, 전기쿡탑, 렌지후드, 드럼세탁기 등 빌트인 가전도 제공된다.

초소형 평형으로 구성된 오피스텔이지만, 풍부한 수납공간을 갖춰 공간 효율이 우수하다. 소형 오피스텔에서 찾아보기 힘든 넉넉한 사이즈의 인조 대리석을 상판에 사용한 고급 멀티 테이블도 설치됐다. 책상, 화장대, 식탁 등 소형평형에서 다용도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공간으로, 다른 오피스텔에서는 보기 어려운 혜택이다. 빌트인으로 제공되는 옷장은 상부 수납장과 하부 수납장까지 적용돼 단순한 의류 보관뿐만 아니라 다양한 물품을 보관할 수 있다.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는 기존 오피스텔보다 높은 2.7m 천장고(우물천장 포함 2.85m)를 비롯해 각 실내에 2개소 이상의 대형 환기창(일부 타입)이 설치돼 개방감이 좋고 공기가 쾌적하다. 50cm의 상부 수납공간이 적용됐고, 보일러실과 실외기를 내부공간에서 없애 실내 공간이 좀 더 넓다. B.C타입은 꿈의 드레스룸인 ‘워크인 클로짓(WALK-IN CLOSET)’이 설치돼 고급스러우면서도 여유로운 수납공간이 선사된다.

단지 내에는 첨단 시스템이 도입됐다. CCTV, 주차관제시스템, 무인택배시스템, 원격검침시스템, 차량번호 자동인식 시스템, 셉테드(CPTED)범죄예방설계 등 다양한 보안 시스템이 적용됐고, 원격 난방제어 시스템, 대기전력차단 시스템, 24mm로이복층 유리 등이 갖춰져 관리비도 절감된다. 고효율 바닥 슬래브 및 완충재가 적용돼 층간 소음도 최소화되며, 상업시설의 주출입구 및 동선을 분리해 입주민의 프라이버시도 확보된다. 안전하고 효율적인 생활이 가능한 오피스텔로 호평 되는 이유다.

싱글라이프에 특화된 고품격 커뮤니티시설이 단지 내에 조성된 것도 인기를 더한다. 가족 및 친구 등 방문객의 편의를 고려한 게스트하우스도 제공된다. 벽천정원 조망이 가능한 인테리어의 호텔급 로비와 라운지도 눈여겨 볼만하다. 하늘 조망이 가능한 옥상 정원과 오픈형 녹지공간의 오픈에어링가든(3층) 등 내, 외부 조경공간이 다양해 도심 속 힐링 라이프를 원하는 입주민들의 높은 만족이 예상된다.

동서남북 모든 방향에 조망이 우수한 오피스텔로 남쪽으로는 태화강을 조망할 수 있다. 동서 방향으로는 태화강과 울산 도심을, 북으로는 함월산을 조망할 수 있다. 개방감이 좋고 주거 환경이 쾌적해 좋은 평을 받는다. 일부 호실에서는 오피스텔에서는 보기 드문 2면 개방형 구조를 적용해 채광 및 환기가 우수하며, 태화강과 함월산, 도심 등 3가지 조망이 모두 확보된다.

한편,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단지 내 상가 ‘TTM스퀘어 그랑테라스’도 임차인을 모집 중이다. 이 상업시설은 신규 상가로 권리금이 없어 임차인의 부담을 덜어준다. 유동인구 흡수에 유리한 유럽형 스트리트 테라스형 상가로 조성되며, 지상 1층 42개 점포, 지상 2층 30개 점포, 3층 10개 점포, 총 82개 점포로 구성된다.

타워더모스트 우정혁신도시 임대지원센터는 울산시 중구 우정동 529번지에 있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