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른 역사정립 위해 협력

[환경일보] 김영애 기자 = 국가기록원(원장 이소연)과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김도형)은 17일 국가기록원 서울기록관에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양 기관은 업무협약을 통해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의 진상 규명과 동북아시아의 바른 역사 정립을 위해 상호 긴밀하게 교류‧협력을 추진하기로 했다.

세부적으로 ▷동북아 역사 관련 기록의 공동 연구, 전시, 교육 콘텐츠 개발 ▷기록의 수집‧보존‧활용 ▷기관의 정보 및 인력 자원의 교류 활동 등 교류‧협력을 공고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이날 협약식에서 협력의 첫 시작으로 국가기록원은 일제강점기 강제동원자 99만4천 명이 수록된 명부(629권) 사본을 동북아역사재단에 제공했다.

동북아역사재단은 제공받은 명부가 강제동원의 구체적인 실태 규명과 일본의 역사왜곡을 바로잡을 수 있는 연구 확산에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또한 양 기관은 향후 남북평화 교류 확대 시 강제동원 피해 실태에 대한 남북 공동조사 실시 등을 대비해 자료 수집 및 연구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이소연 행정안전부 국가기록원장은 “이번 업무협약이 일제 강점기 강제동원 관련 역사의 진실 규명과 동북아 역사의 올바른 정립을 위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협력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