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9일, 북한산 추모비 현지에서 거행

[강원=환경일보] 최선호 기자 = 제50주기 설악산 산악인 조난 10동지 추모제가 지난 9일 10시, 북한산 산악인 추모비에서 거행됐다.

이날 사단법인 한국산악회(회장 정기범) 주관으로 거행된 추모행사에는 서울지역 한국산악회 소속 임원진 및 회원, 유가족등 100여명이 참석하여 추모제를 올였다.

이곳 추모비는 산악인들이 국위선양을 위해 암벽훈련중 불의의 사고로 고인이된

지난 9일 북한산 산악인 추모비에서 설악산 조난 10동지 50주기 추모제를 가졌다.

넋을 기리기 위해 지난 2008년에 북한산 국립공원사무소와 사단법인 한국산악회, 대한산악연맹, 한국대학산학영맹, 서을특별시 산악연맹 4개 산악단체가 북한산과 도봉산등에 산재해 있던 비석과 동판 180여개를 국립공원의 자연경관과 생태계보호 차원에서 옮겨, 2008년 6월에 조성 완료하여 조난당한 산악인들의 합동추모비를 세웠다.

특히 이날 추모제는 강원도국립공원 설악산에서 조난당한 10동지는 지난 1969년 2월14일 해외원정등반을 대비하여 설악산 죽음의 계곡에서 훈련중 눈사태로 유명을 달리한 10동지인 이희성, 김동기, 오준보, 박은명, 이만수, 남궁기, 임경식, 박명수, 변명수, 김종철 영혼을 이곳에 모셔 해마다 추모식을 거행하고 있다.

이에 사단법인 한국산악회는 강원도 속초시에 소재한 설악산 국립산악박물관이 있는 설악산에 설악산 조난 10동지 추모비를 건립계획으로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환경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